[관리회계] 전자-스마트폰 OEM 회사 종합예산(Master budg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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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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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설명
1. 개요
2. 비전
3. 전략
① 시장상황 분석
② 전략
4. 중장기 계획
5. 조직
I. 2011년 경영계획
II. 2011년 부문별 예산 편성
III. 2011년 추정 포괄손익계산서, 추정 재무 상태표
IV. 경영계획 작성과 관련한 제반 설명’
1. 회사 창립에 대한 제반 설명
2. 전략 수립에 대한 제반 설명
3. 경영 계획에 대한 제반 설명 – Master Budgeting 제반 설명
① 휴대폰 원가 산정의 기준
② 전년도 포괄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의 작성 근거
③ Master Budgeting에 대한 근거
- OEM master budgeting
- 자체 브랜드 master budgeting
- 본문내용
-
I. 2011년 경영계획
중간 excel자료 활용.
II. 2011년 부문별 예산 편성
예산 배분 - 판매관리비: 9,448,200,000 + 급여: 2,000,000,000 + 경상개발비: 880,000,000
+광고 선전비: 3,000,000,000 중 일부라고 생각.
마케팅 부서 - 광고 선전비: 3,000,000,000 + 판매관리비의 적정 수준: 1,500,000,000
+ 급여: 400,000,000
R&D - 경상 개발비: 880,000,000 + 판매관리비의 적정 수준: 1,500,000,000
+ 급여: 300,000,000
경영기획 - 판매관리비의 적정 수준: 500,000,000 + 급여: 350,000,000
경영지원 - 판매관리비의 적정 수준: 500,000,000 + 급여: 250,000,000
생산/물류팀 - 판매관리비의 적정 수준: 3,000,000,000 + 급여: 350,000,000
III. 2011년 추정 포괄손익계산서, 추정 재무 상태표
중간 excel자료 활용
IV. 경영계획 작성과 관련한 제반 설명’
1. 회사 창립에 대한 제반 설명
먼저 5조에게 주어진 과제는 스마트폰 OEM 방식으로 제조하는 회사에 대한 주제였다. 하지만 OEM만 하는 회사를 하기보다 좀 더 알찬 과제가 되기 위하여 컨셉을 조금 바꾸어 보았다. 기존에 OEM 사업을 통해 회사의 기반을 잡고 전년도에 첫 자사 브랜드를 런칭 함을 가정했다. 하지만 새로 런칭한 스마트폰의 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았고, 전년도의 실패를 기반으로 업그레이드 된 상품을 출시하여 내년도 시장에 내놓을 예정인 회사를 기본 컨셉으로 잡았다.
위와 같은 구성을 회사를 기획하다 보니 현실적으로 기본 회사 규모를 어느 정도로 잡아야 할지 정하는 것이 첫 번째 어려운 점이었다. 우선 자사 브랜드를 런칭할 수 있는 정도의 회사가 되려면 규모가 처음에 생각한 OEM 기업보다 훨씬 큰 규모를 잡게 되었다. 그래서 손쉬운 접근을 하기 위하여 롤 모델을 선정하기로 했다. 우리가 선정한 모델은 팬택이었다. 팬택은 현재 팬택 계열사가 SKY와 합병하여 SKY브랜드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제작을 담당하거나 해외의 팬택 브랜드에 대한 판매를 동시에 하고 있다. 하지만 팬택은 생각보다 규모가 훨씬 큰 회사였다. 따라서 팬택의 규모를 모델로 잡기보다는 팬택이 가지고 있는 자산, 부채 등의 계정과목을 참조로 하고 그 비율을 모델로 하여 회사의 운용 계획을 짜기로 결정하였다.
그리고 회사의 기반이 되는 창립 집단은 삼성의 자회사 격으로 삼성의 기술자, 내부 인사들이 많이 참여하여 회사를 구성하는 컨셉을 잡았다. 그렇기 때문에 KN 주식회사는 삼성이 OEM을 맡기는 주 회사이며 그것을 기반으로 많은 이득을 쌓을 수 있는 기존 사업 구조를 짰다. 이제는 축적된 자본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이 남은 회사인 것이다.
2. 전략 수립에 대한 제반 설명
기본적인 전략을 수립할 때 특정 연령층이나 특정 고객층을 타겟으로 한 상품을 먼저 내놔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 판단은 KN corp.가 기존의 자체 브랜드 휴대폰 사업을 대규모로 하던 회사가 아니고 기존 OEM사업만을 진행하다가 새로운 사업에 진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화 전략을 사용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지 않으면 무리한 사업 확장이 될 수 있다는 견해에서 세운 판단이다. 좁은 타겟 층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량을 늘려가 굴지의 핸드폰 기업으로 나아가는 것이 KN corp.의 기본 전략이다.
처음에 특정 고객층을 상대로 한 전략을 구상할 때 기업인을 상대로 한 전략을 떠올렸지만 이미 그것은 RIM의 주 전략이었다. 따라서, KN corp.의 특정 고객층 즉, 주 타겟은 10-20대의 어린 고객 층이었다. 사실 스마트폰의 이미지가 현대적이고 높은 기술력의 집약체이기 때문에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할 것처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았다. 현재 스마트폰의 사용 연령층이 30-40대라는 점을 감안하여 전략 구성을 시작하였다. 스마트폰의 사용 연령층이 생각보다 10-20대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 10-20 대에게 효용성이 높지 않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10-20대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사업 확장의 키워드였다. 우리가 떠올린 기술이 학생층이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강의 등의 PMP기술 적용이었다. 위 기술을 스마트폰에 적용해서 스마트폰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이 KN corp.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홍보측면에서는 젊은 사용층이 많이 사용하고 비용이 절감되는 인터넷을 통한 홍보를 주 전략으로 삼게 된 것이다. 비용 면을 최소화 하는 것이 홍보 측면 전략의 목표였다.
3. 경영 계획에 대한 제반 설명 – Master Budgeting 제반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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