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 한국 기업의 자본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본구조의 정의
(1)정의
(2)내부자금과 외부자금
(3)자기자본과 타인자본
2. 한국 기업의 자본구조의 특징
(1)한국기업재무구조 분석 및 특징
(2)해외 국가와의 비교 (영국 미국, 일본)
(3)시대별 특징
3. 분야별 특징
(1)산업별 특징
(2)상장여부에 따른 특징
(3)기업규모에 따른 특징
4. 한국 기업사례
5. 재무구조개선 약정
- 본문내용
-
- 국내 기업의 전 산업의 재무구조는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자기자본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로 인한 영업의 감소와 금융 유동성의 경색으로 자기자본비율이 소폭하락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차입금의존도는 자기자본비율의 상승과 반대로 점차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업의 영업이익 증가와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재무건전성이 기업 재무관리의 중요성으로 부각되면서 기업은 차입금의존도와 부채비율을 줄여나가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한국의 기업들은 1995년 450%가 넘는 부채비율을 IMF 경제위기 이후 2006년 120%선대까지 줄여나가는 실정이다.
②한국기업재무구조 특징
-먼저 외환위기 발생이후 우리나라 기업들은 외부 차입도에서 자기자본 중심의 자본구조로 바뀌고 있다. 부채비율(부채/자기자본)이 한때 400%를 상회했던 것이 117%대로 떨어졌는데 이러한 수치는 미국과 일본보다도 낮은 수치에 해당된다. 이처럼 재무구조가 개선된 것은 기업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차입금의 출자전환도 있겠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저금리지속에 따른 금융부담비용의 절감과 차입금 상환을 들 수 있겠다.
-둘째로, 기업의 채산성을 반영하는 수익성도 외환위기발생이전과 크게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 기업의 매출액대비 영업이익률(operating profit ratio)이 6.9%를 기록하였다. 즉 100원의 매출액에서 약 7원의 영업이익을 창출한 셈인데 이러한 수치는 미국(5.3%)과 일본(3.2%)을 상회할 만큼 높은 비율이다.
이처럼 높은 영업이익률이 난 것은 지속적인 수출호조세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영업외 수지에서 금융비용과 환차손의 발생으로 매출액대비 2.2%의 손실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영업외 손실은 97년 -6% 으로부터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러한 수치는 미국(1.7%)과 일본의 영업외이익(0.7%) 발생과 좋은 대조가 된다. 이는 아직도 국내기업들의 금리위험 또는 환위험 관리의식이 선진국에 비해 소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으로 금융비용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는가를 반영하는 이자보상비율이 367%로 대폭 상승하여 우리나라기업의 금융 비용부담능력이 최근 들어 크게 강화되었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현금흐름측면에서 볼 때 우리나라 기업들은 99년 이후부터 연속적으로 5년 동안 잉여현금흐름(free cash flow)을 보였던 것이 또 다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003년도의 (업체당) 잉여현금은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현금수입액(116억 원)이 실물 투자활동과 재무활동에서 소요되는 현금지출액(86억 원)을 모두 충당하고도 남은 금액이다. 즉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수입액이 실물투자활동에 필요한 현금지출액을 상회하여 여유자금이 생기면서 자사주매입, 현금배당, 또는 기존차입금상환을 통해 지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약 55억 원의 잉여현금이 발생하였다.
- 참고문헌
-
코참비즈
삼성경제연구소
하나금융경영연구소
한국경제신문
한국신용평가정보
네이버뉴스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LG경제연구소
한국 개발 연구원
한국의 외환위기 10년 - 박영철 외, 한국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