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제학] 청소년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조사 결과에 대한 계량학적 분석 -지마켓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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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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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_
- 최근 정보화 기기에 대한 접근성이 증가
- 중․고생들의 지식수준이 향상
청소년의 온라인상에서 최신 유행에 대한 접근이 용이
10대들의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횟수가 증가
향후, 쇼핑몰의 주 고객층 확보를 위해 이들을
중장기적인 고객으로 유인하기 위한 전략 요구
2. 본론I
양 데이터(Quantitative data)
순서질 데이터(Ordered qualitative data)
비순서질 데이터(Non-ordered qualitative data)
범주 데이터(categorized data)
비범주 데이터 (uncategorized data)
3. 본론II
<로짓모델을 이용한 분석결과>
<다변수 선형회귀분석을 이용한 분석결과>
4. 결론_
10대 소비자가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게 되는 여러 수요 요인들을 가정
얻은 데이터를 기초통계와 이항선택 모델(Binary choice model) 중 로짓모델(Logit model), 선형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그로부터 각각의 결과를 도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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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기초통계의 경우 양/순서질/비순서질, 그리고 범주, 비범주로 나누어 각각을 표로 요약해 보았다. 이것은 별첨목록을 통해 문항별로 확인가능하다.
둘째, 로짓분석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의 구매경험 여부는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 선호쇼핑몰이 욕션이나 지마켓인 경우/온라인 쇼핑몰의 이용횟수/ 성별/나이와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설문자가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선호 쇼핑몰이 옥션이나 지마켓이고,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횟수가 높고, 남자보다는 여자이며, 나이가 많을수록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구매경험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셋째, 다변수 선형분석의 경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횟수(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를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쇼핑몰 사이의 선호도, 선호하는 쇼핑몰, 구매 제품군, 성별, 월 평균 용돈, 가족의 월 평균소득, 일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으로 가정
그 결과, 월 평균 용돈/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쇼핑몰 사이의 선호도, 선호하는 쇼핑몰, 구입 제품군, 성별의 항목들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구매횟수와 높은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즉, 월 평균 용돈이 많을수록,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을수록, 선호하는 쇼핑몰이 디앤샵일수록, 구입제품군이 의류, MP3, 도서/음반, 영화/공연 티켓일수록, 남성보다는 여성일수록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횟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 구매 횟수가 높고, 선호도가 뚜렷한 소비자들일수록, 지마켓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다. 즉, 지마켓을 이용하는 10대 구매자들은 굉장한 인터넷 쇼핑 애호가들일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이 지마켓만에 국한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옥션, 디앤샵 또한 지마켓과 더불어 그들에게 있어서 높은 선호도를 가진 쇼핑몰들이다. 그러므로 인터넷 기업의 특성상, 치열한 경쟁은 불가피하다.
대체로 나이가 많고, 여성일수록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 경험과 횟수가 굉장히 높았다. 또한, 그들이 선호하는 물품은 의류군이 1순위였다. 따라서, 추가적으로 여성 영캐주얼에 대한 사업확장 및 디자인 개발/ 트렌드 분석도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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