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 광고분석(6장 소비자처리과정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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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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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업 및 제품소개
2.우유 시장 현황
3.광고 분석 (노출, 주의, 이해)
4.광고 효과 분석
5.Q & A
- 본문내용
-
우유시장은 2000년 이후부터 2009년 현재까지 약 170만t으로 정체 상태를 보임.
08년 전체음료시장은 6조 4천 5백억원 규모. 이중 우유시장은 2조 4천 8백억원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중 백색우유와 가공우유는 각기 71%, 29%의 규모 차지.
전체 백색우유 시장이 4.6%의 저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서울우유의 백색우유는 약 5.3%의 성장을 보임.
서울우유협동조합이 서울우유 등의 백색우유에 주력하는데 반하여,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은 백색우유 보다는 가공유/주스 등에 마케팅활동을 주력하고 있음.
서울우유가 백색우유에 주력하는 것은 ‘우유소비’라는 협동조합 본연의 임무 때문
이며, 매일/남양유업은 가공유/유제품 등이 백색우유 보다는 이윤을 많이 남길 수
있는 데서 서울우유와 차이점을 보이고 있음.
‘미스유’광고
‘미스유’라는 요정 같은 모델, 이미지 광고
소비자들의 눈을 즐겁게 하여 광고 관여도를
높이는데 노력
김민정은 기억하지만 유심히 광고를 보지 않은
소비자는 쉽게 이 광고가 서울우유의 전용목장
광고라는 것을 기억하지 못함.
소비자가 ‘미스유’와 서울 우유라는 브랜드를 연관시키는데 어려움
유명 연예인을 모델로 기용했으나 김민정이 등에 메고 있는 서울우유 통을 제외 하고 서울우유의 캐릭터인지 분간할 수 없음
‘미스유’란 캐릭터만을 기억하고 서울우유라는 브랜드
이름을 잊을 위험이 큼
신선한 서울우유를 강조하려 했으나 소비자가 인지 하기도 전에 짧은 시간에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서 읽는데 어려움
소비자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가진 김민정을 모델로 기용
하얀색 의상을 입어 신선한 전용목장 우유와 연관
제조일자 표기 광고
소비자에게 타사 제품과는 차별화된 특성인 제조일자 표시를 강조하면서 소비자들의 주의와 관여 수준을 높임
주부와 유사한 모습을 갖추어 저관여 제품군인 우유를 고관여 상황과 연결 시켜 소비자의 활동과 관련된 스토리 구성의 광고
약 1개월 후 광고효과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조 일자의
중요성에 대해 응답자의 91%가 잘 알고 있음.
주부 모델 박미선, 4명의 자녀를 둔 다산 김지선,
발랄하고 귀여운 새댁 이미지로 인기를 얻고 있는 황정음을 기용하여 표적 소비자와 유사하고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광고 모델을 사용
자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 관련성을 높임
TV프로그램 <스펀지>에 출연하는 성우와 빈칸
채우기 형식을 빌려 ‘제조일자표기‘를 강조
스펀지 성우가 주부모델 박미선 에게 질문을 던져 질문에 의한 표제 방식인 광고 기법을 사용
인터뷰 형식을 사용하여 생동감이 있고 마치
소비자가 박미선과 함께 현장에 있는 것 같은 기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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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광고단체연합회 ‘광고계동향10월호 ’
전국언론노동조합문화방송본부
한국방송광고공사 KOBACO
농수축산 신문 2009년 8월 10일자
72년간 국내 우유시장 1위를 지키고 있는 대한민국 장수 브랜드
- ‘서울우유’의 성공사례 (Planup CASE STUDY)
“매출 증대를 위한 전략 계획서” (서울우유)
서울우유 PR 기획안 – 삼성경제연구소
서울우유 마케팅 조사 보고서
광고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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