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AHP계층분석과정 -MP3 구매 시 의사결정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 본문내용
-
1.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의 개요
최근 국내 MP3 시장은 규모도 거대해지고 기술력도 좋아져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을 갖춘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렇게 기업들이 저마다의 강점을 내세워 많은 제품들을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이점도 있지만 그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 적절한 가격대, 디자인을 고루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 졌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MP3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수집과 비교 분석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의사결정자가 의사결정을 할 때 목적이 서로 상충하는 대안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 유용하게 쓰이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계층분석과정(analytic hierachy process ; AHP)이다. 계층분석과정은 Thomas Saaty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정량적 요인과 정성적 요인을 포함하는 다수의 목표를 갖는 의사결정 문제에 적용하여 대안별로 목표달성 정도를 평가고 그에 따라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법이다.
자신에게 맞는 MP3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문제를 사례로 하여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에 따른 의사결정 방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2. 계층분석과정의 적용절차 (사례분석)
[단계 1] 의사결정 문제의 목표설정
목표 : 최선의 MP3 선정
[단계 2] 의사결정문제의 대안과 평가요소 선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