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역학] O2 오투 휴대폰 선불제요금 prepaid 국내 시장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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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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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2. 소개
2.1. 제품소개
2.2. 회사소개
3. 외부환경 분석
3.1. 시장 및 경쟁업체 분석
3.2. 사회 · 문화 분석
4. SWOT
5. 내부환경 분석
6. STP
7. 4P
8. 결론
9.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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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오늘날 휴대폰은 모든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도구이다. 2010년 3월 말 현재
가입자 4897만8천명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인구가 4800만 명 정도이니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문자서비스 요금 인하에 대해 국민 모두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휴대전화가 가지고 있는 전화기 이상의 기능이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젊은 세대에게 휴대전화는 시대의 아이콘이자 자신을 드러내는 도구이다. 인터넷 기반의 통신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장년층에게 휴대전화는 세대와 세대를 연결해주는 고리이며 타인과의 결속을 용이하게 하는 현실적 수단이다. 휴대전화는 모바일 문화의 시작이자 중심이다. 하지만 이렇게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약정이라는 덫에 걸려 자신이 원하는 휴대폰을 구매하지 못하고, 약정이 끝나기만을 기다린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외국에서 활성화 되어있는 “Prepaid Phone” 요금제를 도입하여, 휴대폰 이용자에게 기존 통신회사 보다 저렴한 요금과, 무약정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2.1. 제품소개
① Prepaid 소개
Prepaid, 영어 그대로 미리 계산한다는 의미이다. 이 의미를 휴대폰의 요금제도와 관련 지어 얘기한다면 선불요금제가 된다. 우리나라에도 이미 선불요금 제도가 있지만, 우리가 가져올 Prepaid 충전방식 (똑같이 직역하자면 선불 충전 방식)과는 차이가 있다. 앞으로 Prepaid 충전 방식을 “선불 충전 방식”, “Prepaid Phone을 선불 충전 방식 폰”이라는 명칭을 동일한 의미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의 선불요금제는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후불요금제와 비슷하다. 똑같이 처음 통신사와 계약을 할 때는 가입비를 내고 기본료에 이용하고 싶은 정액제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차이점이라면 이것을 한 달 동안 어느 정도만큼 쓸 생각으로 미리 내느냐 아니면 기본료+선택한 정액제에 그 이상 초과해서 사용한다면 그 값까지 한 달을 사용한 후에 낼 것이냐 이다.
하지만, 우리가 가져 올 상품인 선불 충전 방식은, 미리 휴대폰 요금을 낸다는 면에서는 한국의 선불요금제도와 똑같지만 통신사와의 계약은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리고 계약이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가입비와 기본요금은 당연히 없다. 선불 요금 방식이라는 개념에 대해선 간단하게 교통카드를 생각해보면 되겠다. 미리 ·교통카드를 얼마를 쓸 것이다‘라고 생각해서 충전을 하고 다 사용하고 나면 필요할 시에 다시 충전하고 필요하지 않으면 그냥 그 뿐인 이 간단한 방식이 휴대폰 요금제에도 적용이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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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경영연구소 시장전략연구담당. 『hybrid 선불제가 가져온 미국 모바일 시장의 변화』.
․ 박종국. 『우리나라의 이동전화 서비스 시장』. 경희대학교출판부.
․ 박철순. 『한국 이동통신 서비스 및 단말기 산업의 변천과 발전방향』. 서울대학교출판부.
․ 이병곤. 『빨리빨리 방법론』. 시그마인사이트컴.
․ o2mobile 독일 공식 홈페이지(http://o2online.de/)
․ SKT, KT, LGT 공식 홈페이지(http://tworld.co.kr, http://kt.co.kr/ http://lgt.co.kr)
․ 와우넷(http://www.wownet.co.kr)
․ 방송통신 위원회(http://www.kcc.go.kr/user.do)
․ 통계청(http://www.kosta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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