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제] LPG 공급 기업 간의 담합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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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된 경제문제 또는 경제정책의 개요
1)담합(카르텔)과 그 피해
2)국내 업체의 LPG 담합
2. 시장경제원리 측면에서 바람직한 상황 또는 제도
1) 수많은 소규모의 판매자와 구매자
2) 완전한 정보
3) 동질적인 상품
4) 진입과 퇴출의 자유
3. 시장경제의 한계 및 정부의 역할 필요성
1)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
2) 완전한 정보
3) 재화의 동질성
4)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자원의 완전이동성)
4. 정부의 개입에 따른 실패가능성
1) 정보의 부족
2) 시차의 가변성
3) 민간부문 반응의 변화
4) 관료제도의 문제
5) 정치과정의 문제
5. 결론 및 바람직한 정책방향
<정부 차원>
(1) 집단소송제도,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2) 담합 예방 차원의 정책
- 경제위기 시 중소기업 보조 및 경기부양
- 행정적, 제도적 진입 장벽 완화
- M&A 심사의 강화
<민간 차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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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질적인 상품
모든 기업은 완전히 동질적인 재화(homogeneous product)를 생산해야 한다. 이는 재화의 품질뿐만 아니라 판매조건, 애프터 서비스 조건 등 모든 것이 동일함을 의미한다. 만약 어느 판매자의 상품이 더 나은 경우에는 가격을 올려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상품이 동질적이어야만 완전경쟁이 성립된다.
4) 진입과 퇴출의 자유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생산요소의 완전이동성이 보장되므로 기존의 생산요소를 이용해서 다른 재화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특정산업으로의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자원의 완전이동성이란 즉각적인 진입과 퇴거가 가능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산업에서 다른 산업으로 이동하는 데 비용이 발생하지 않음을 의미한다(매몰비용이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
지난 해 LPG 공급회사들이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총 6년 동안 LPG판매가격을 담합한 사실이 적발되었다. 가격담합의 결과 LPG 주 소비자인 택시업계, 장애인, 국가유공자와 영세서민들은 적정 시장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LPG를 구입해야했다. 현재 약 230만 대의 택시 및 장애인 차량과 약 730만에 이르는 가정 및 음식점에서 LPG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공급회사들의 가격담합 행위는 그 피해의 파급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LPG시장에서 가격담합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현재의 LPG시장에 담합 형성에 너무나 적합한 특징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담합은 판매자들의 수가 적을수록 결속력이 커지는데, 국내의 LPG공급회사는 단 6개뿐이다. 또한 석유나 가스처럼 동질성이 클수록 생산기업들은 결속력이 커지기 마련이다. 게다가 LPG를 수입하여 국내에 공급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어야 하므로 제품시장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은 상황이라는 것도 그들의 담합을 용이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은 피해를 없애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은 LPG시장을 완전경쟁시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이 때 가장 충족되어야 할 조건이 (1)이다. 현재 6개뿐인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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