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Apple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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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1: iPod이란?

1. iPod이란?

2. iTunes란?

Ⅱ. 본론-2: iPod의 시장 정복, 아이콘의 힘

1.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을 깔아라

2. 고객 창조 혁신을 하라

3. 디자인의 우수성

4. 혁신 브랜드 이미지

5. 또 하나의 확장, iTunes

Ⅱ. 본론-3: Apple의 마케팅 전략

1. 애플社의 마케팅 전략

2. iPod의 해외 마케팅 전략

3. iPod의 국내 마케팅 전략

4. 경쟁사와의 비교 : IBM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2: iPod의 시장 정복, 아이콘의 힘

1.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을 깔아라
애플이 단기간에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퓨터와 MP3, 음반을 하나로 이어주는 새로운 가치사슬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애플은 MP3를 단지 음악기기가 아니라 IT기기로 보고 인터넷과 연결하여 음악 산업의 가치사슬을 새롭게 만들었다. 음반회사와 온라인 판매계약을 맺어서 음원을 확보하고 뮤직스토어를 만들었다. 음악애호가들은 자신의 컴퓨터에 MP3파일을 다운받고 편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아이튠스를 설치했다. MP3를 가진 고객이 온라인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를 선택하고 다운받을 수 있도록 파이프라인을 마련해준 것이다.
또 하나의 파이프라인은 포드 캐스팅이다. 애플은 아이포드를 이용하여 개인방송국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지원했다. MP3가 단순히 음악을 듣는 기계가 아니라 자신의 음성이나 음원을 방송할 수 있는 도구가 되도록 한 것이다. 아이포드를 구매한 고객의 60-70퍼센트가 포드 캐스팅을 이용할 정도로 현재 보급량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애플은 이처럼 MP3를 이용하여 자신의 콘텐츠를 만들고 방송처럼 송출과 수신을 할 수 있도록 눈에 보이지 않는 파이프라인을 깔아놓았다. 결과적으로 포드캐스팅이나 아이튠스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그것은 또 다시 아이포드의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를 가져왔다.

2. 고객 창조 혁신을 하라

(1) 감지 - 시장의 변화를 읽는 단계
첫 번째 단계는 감지(Sensing)다. 외부로부터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감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의식구조, 가치관과 같은 질적인 자료를 수시로 수집한다. 이러한 자료들은 숫자로 나타나기보다는 관찰과 대화를 통하여 이미지나 스토리로 수집된다. 시장조사보다는 사용자를 온몸으로 느낀다는 의미에서 감지라고 했다.

(2) 아이디어 발상 - 정보의 의미를 해석하는 단계
두 번째는 아이디어 발상(idea create) 단계다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를 해석하는 일이다. 같은 정보라고 해도 해석하기에 따라서 유용성이 달라진다. 고객들이 미처 표현하지 못한 리얼 니즈를 읽어내고 고객의 스토리를 이해한다. 또한 이때 고정관념을 가지고 과거의 방식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 사고가 요구된다.

(3) 스토리텔링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단계

세 번째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것을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고객가치를 디자인한다. 또한 고객 가치를 분석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스토리를 구성해본다. 스토리를 기반으로 새로운 유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한다. 실제로 어떤 시나리오로 고객 니즈를 구현할 것인가. 그것을 어떻게 기술적으로 개발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연결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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