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관리] IT 전문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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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도입배경
2.정의
3.목적
4.담보영역/담보하지 않는 영역
5.현황 (국내/국외)
6.기업들의 기피성향 이유
7.피혜발생사례
8.분쟁처리의 절차
9.전망
10.개선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1. 도입배경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사용자에 편의를 제공할 수 있게 되고,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었다. 이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위험도 역시 높아지고 있는 실정.
이러한 위험을 담보하는 → IT 전문보험 도입

2. 정의
IT관련 비즈니스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재물손실, 기업휴지 손실, 배상책임 등 각종
위험을 담보해주는 재물보험과 배상책임보험의 혼합형태의 보험

3. 목적
(1)안전보장: 수많은 IT사고로부터 기업이 안정적인 비즈니스를 영속할 수 있도록 보장.
(2)경쟁력 강화: IT신기술 개발에 따르는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을 담보함으로써
신기술 개발에 따르는 경쟁력 강화.
(3)고객신뢰확보:IT사고 시 고객에게 보상에 대한 믿음을 줌으로써 고객의 신뢰성을 확보.

=> 2000년대 초반부터 국내에 소개, 그러나 중요성과 필요성 인식 부족!

4. 담보영역/담보하지 않는 영역
(1)담보영역
-배상책임 보험 (인터넷 사업수행 중)
-개인정보 보호 배상책임보험 (기업 소유의 개인정보)
-전자금융거래 배상책임보험 (위조사고, 해킹 or 전산장애 사고)
-IT전문인 배상책임보험 (ex: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자)
(2)담보하지 않는 영역
-정전에 의한 데이터 전송선 이용불가에 기인한 손해
-모든 종류의 포르노, 외설에 기인한 손해
-위성장애에 따른 손해
-비정상적인 사용에 대한 피보험자의 해이한 예방조치로 인한 손해
- 바이러스 유포 방지에 대한 피보험자의 해이한 예방조치로 인한 손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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