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한식 세계화 사례(우래옥과 놀부의 사례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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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식의 가능성

우래옥의 성공사례
swot
stp
4p

놀부의 실패사례
swot
stp
4p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외국인을 대상 한국 이미지 조사
김치•불고기 등 한식이 30.4%

한국음식의 웰빙적 요소와
기능적 우위가 알려지면서
외국인들 사이에서 관심

-2000년 상반기 <뉴욕타임즈>의 문화 섹션-
맨하탄의 뉴요커들이 주목하고 있는 음식문화
1980년대-중국음식
1990년대-일본음식
2000년 상반기 에는
한국음식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

리처드 기어 “ 한국의 맛에 반했다!
한식은 자연에 가깝다..” 극찬

리처드 기어 외에도
우마서먼, 니콜라스케이지, 기네스펠트로 등은 한국음식 마니아로써 스스로 한국음식 전도사 역할을 하기도 함
<미국 내 외식 산업 분석>
중국 등 신흥 시장의 빠른 성장
선진국의 경우 기업형 외식 시장 지속적 성장
가계 지출액 중 외식 차지 비용 계속 증가

메가트렌드
양극화에 따른 마니아층의 성장으로 전문화된 음식점의 출현 및 성장
웰빙과 다이어트 관심이 높아짐
아시안 푸드의 관심증대와 세계화에 따른 음식의 퓨전화 및 세계화
<적용>
높은 성장률 지속 및 새로운 형태로의 진화를 통해 기존 시장의 경쟁 극복

・ 타문화 ·음식 수용 트렌드에 따른 한식 진출의 낮은 진입장벽

・ 국가 이미지 제고에 따른 한식에 대한 관심 증대
-> 트렌드와 국가 이미지 등의 기회요인으로 한식의 글로벌 시장 진출은
적절한 시기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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