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드러커 프로페셔널의 조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지식의 전환과 지식사회
2. 조직사회와 지식근로자
3. 생산성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4. 어떻게 성과를 올릴 것인가?
5.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6. 인생을 바꾼 7가지 지적 경험
7.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8.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9.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10. 효과적인 의사결정 방법
11. 조직 내에서 커뮤니케이션 방법
12. 정보 중심 조직의 특성
13.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되는가
14. 강점을 활용하는 방법
15. 경영 혁신의 원리와 방법
16. 인생의 후반부를 준비하라
17.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
18.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 본문내용
-
17.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
두 개의 문화 속에서 동시에 일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와 사상에 초점을 두는 지식인(intellectual)의 문화
사람과 일에 초점을 두는 경영인(manager)의 문화
테크네(techne)와 교육받은 사람
Techne는 교양이 아닌 전문지식(법률, 의술, 엔지니어링…)이며, 그들의 일과 직업은 ‘생존’을 위한 것이며, ‘인생’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과거에 techne를 갖춘 사람은 교양인으로 취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techne는 이제 지식의 세계(universe of knowledge)에 통합되어야 한다.
현재 대학의 교양교육은 실패하고 있다. 다양한 지식의 상호이해를 이끌어내는데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전문지식을 일반지식으로
상호 이해 없는 지식은 더 이상 ‘지식’이 아니며 쓸모 없는 것이다.
모든 전문화된 지식의 통찰력은 다른 전문지식과 상호 영향을 주고 받는다. 예) 경제학과 혼돈이론, 지질학과 물리학, 고고학과 유전학, 역사와 통계학…
‘지식의 여왕’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지식들은 동등한 가치가 있다.
18.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기 바라는가
자기 성장 또는 자기 개발은 조직을 발판으로 해야 한다.
조직이 해주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발판으로 자기가 하는 것이다.
조직의 미션, 그 이상의 것을 자신에게 부과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남다른 성과를 낼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다.
성과의 필요충분조건: “Right Work in Right Kind of Organization”
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첫 직장은 복권과 같다. 자신에게 올바른 직장을 만날 활률은 높지 않다.
편안하고 일상적인 업무에 빠져 있을 때가, 뭔가 다른 것을 하도록 스스로 압력을 가할 시기이다.
자신에게 맞는 조직, 자신의 강점가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서 피드백 과정이 유용하다.
스스로 거듭나기
예상하지 못했던 성공분야에서, 잠재적인 강점(개인, 조직)을 찾아낸다.
스스로 거듭나기를 유지하는 방법 - 가르치는 것, 조직 밖으로 나가는 것, 낮은 직급에서 봉사해 보는 것
부록: 정보 혁명 이후의 지식근로자
정보혁명의 충격
20세기 말 전자상거래(e-commerce)와 정보혁명은 19세기 초 철도와 산업혁명의 관계와 같다.
철도에서 촉발된 산업혁명은 사회계급, 가족 관계에 일대 혁명을 일으켰다.
정보 혁명은 정보와 의사결정의 논리 자체를 바꾼 것이 아니라, 프로세스만을 정형화/효율화한 것이지만, 그 심리적 사회적 영향은 막대하다. - ‘멀다’라는 개념은 사라지고 있다. 심리적 지도가 달라졌다. - 개별 산업과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예측을 하기는 어렵지만, 이 중대한 변화는 곳곳에서 분명히 현실로 일어나고 있다.
예) 군주론 같은 책이 베스트셀러가 될 것을 15세기에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연어가 일상적인 메뉴가 될 것이라고 25년 전에 상상이나 할 수 있었는가? 인터넷으로 책을 주문하면 그것을 배달해 주는 사업을 20년 전에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자료평가
- 괜찮은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 vas2***
(2014.02.12 21:09: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