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서비스론]삼성화재 보험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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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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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삼성화재의 기업소개
2. 삼성화재의 환경분석
3. 삼성화재의 SWOT분석
4. 삼성화재의 STP 전략
Ⅱ 본 론
1. 보험 서비스의 특성
2. 삼성화재 서비스 차별화 전략
3. 삼성화재 서비스 집중화 전략
4. 삼성화재 최근 행보
Ⅲ 결 론
Ⅳ 첨부자료 : 삼성화재 서비스 관련 모음자료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삼성 화재 기업 소개
(1) 기업 개요
삼성화재는 1952년 한국안보화재해성보험으로 출발한 후 1962년 삼성그룹에 인수되었다. 이어 1983년 자동차보험을 시작하였고, 1993년 12월에는 삼성화재해상보험으로 회사명을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규모나 재정구조, 경영 부분에서 국내의 최고 손해보험사가 된 삼성화재는 최근에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베트남 등 아시아 전 지역에서 기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0년 1월에는 아시아 보험회사 1위로 선정되었고, 각국의 선진보험사들과 업무제휴를 통해서 영업 범위를 확대하고 세계적인 종합금융서비스사를 목표로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2007년 삼성화재는 ‘애니카 랜드’라는 자동차 정비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전국에 650여 개를 설치하여 무상점검, 긴급출동 등의 좋은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였다. 임직원 수는 총 약4500명에 이르고 있다.
삼성화재는 규모의 경제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삼성화재의 규모는 2위 그룹인 동부화재, 현대해상, LIG의 자산을 모두 합친 규모와 비슷하여 자연히 사업의 선순환 구조로 들어가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서 고정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1인당 생산성이 높아져 사업비용 또한 상대적으로 낮게 유지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과 일반보험(화재, 해상, 특종 보험 등), 장기보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삼성화재는 거대한 자산규모를 통해 보험회사의 핵심 경쟁력인 보험고객에 대한 보험금 지급 능력에 있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함으로써, 1년 단위로 갱신되는 자동차 보험뿐만 아니라 가입 기간이 긴 장기 보험의 비중을 높여 가고 있다.
또한‘삼성’자체 브랜드의 역량과 삼성 그룹의 사업적인 지원, 삼성만의 꼼꼼한 관리 능력 역시 성공의 근원이 되어 손해보험업계의 1위 업체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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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화재 50년사 편찬위원회, 『삼성화재 50년사』, 삼성화재, 삼성화재, 2002
- 삼성화재 홈페이지 , http://www.samsungfire.com/
- 금융위원회 홈페이지 , http://www.klia.or.kr/kor/index.asp
-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 http://www.knia.or.kr/index.asp
-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 , http://www.klia.or.kr/kor/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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