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하이트 맥주의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 맥주시장의 역사
하이트 기업소개
하이트맥주 성공배경
하이트맥주 SWOT분석
하이트맥주STP전략
하이트맥주 4P전략
전략적 대안제시
하이트맥주의 향후전략
본문내용
* 우리나라 맥주 시장의 역사

우리나라의 맥주 제조는 1930년대 초 현재 일본의 아사히와 삿포로 맥주 회사의 전신인 다이닛퐁 맥주(주)와 닛퐁 기린 맥주(주)가 들어와 조선맥주(주)와 동양맥주(주)의 전신인 다이닛퐁맥주(주)와 쇼유와기린맥주(주)를 설립하여 영등포에 공장을 지어 생산하면서 시작되었다.
일본 아사히 맥주와 삿포로맥주의 합작으로 건립된 조선맥주는 4개월 뒤 일본 기린에 의해 설립된 동양맥주 보다 1934년 시장 점유율이 3배나 앞섰다. 1956년까지는 조선맥주가 시장점유율에서 동양 맥주를 앞섰으나 1957년부터는 상황이 역전되어 1960년대에서 1980년대 중반까지는 동양맥주가 6:4의 수준으로 앞서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그 격차가 더욱 커져 7:3 정도의 비율로 동양 맥주가 계속적 우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 기간동안 많은 업체들이 맥주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별다른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하고 사라졌다. 그 대표적인 예로 1970년대 중반 한독맥주가 독일의 이젠백 상표로 맥주를 생산하였으나 결국 1978년 조선맥주에 인수된 것을 들 수 있다.
그 후 양사의 경쟁으로 우리나라 맥주 시장은 점차 확대되어 전통주인 탁주나 소주를 추월하였고, 특히 최근에 와서 국민소득의 증가로 인한 소비자들의 고급주 선호의식의 확대, 음주연령의 하향화 추세 및 여성 음주 인구 증가 등으로 저 도수인 맥주 시장이 전체적인 주류 산업에서의 계속적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거기에 발맞추어 조선 맥주는 HITE로, 동양 맥주는 두산 OB 맥주로 그 이름을 바꾸어 맥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수십년간 OB와 HITE의 양사체제가 유지되어 온 맥주업계의 3파전이 시작 된 것은 94년 중반이었다. 당시 만년 2위였던 조선맥주가 비열처리 공법을 도입한 하이트 선풍을 일으키며 OB와 맞대결을 함으로써 맥주시장이 호황기를 구가하면서 소주 업계의 선두 주자인 진로가 1995년 미국의 Adolf Coors사와 합작으로 진로 쿠어스 맥주(주)를 설립하고 Cass 브랜드로 출시 3개월만에 10.1%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할 정도로 맥주 시장진입에 성공하여 맥주 시장이 3사 경쟁시대를 맞았다.
HITE와 OB맥주의 양사 체제를 종결시킨 진로 쿠어스 맥주가 5년 반만에 OB 맥주에 편입됨으로써 비록 카스맥주가 별도 법인으로 운영되긴 하지만 맥주업계는 HITE-OB 양사의 경쟁체제에 돌입하게 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HITE 맥주 마케팅과 향후전략
  • 하이트는 아무데서나 맥주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깨끗한 위치에서 맥주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을 주창하는 것은 백두대간의 힘찬 정기가 살아나 이 어려운 상황도 거뜬하게 극복하기를 희망하는 강한 하이트맥주의 의지가 담겨 있습니다. 여기에 바로 경영철학과 고객사랑 철학이 담겨 있으며, 또한 하이트의 물(水)철학이며, 백두대간 철학입니다.하이트 맥주의 탄생배경성공배경 1(마케팅 전략)¤ TEST MARKETING A. BRAND NAMING 인피니트

  •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
  • 하이트맥주 마케팅전략Ⅰ. 서론 및 기업 선정이유Ⅱ. 경영환경분석1) 국내 맥주시장▶ 맥주시장 환경요인분석① 국내 맥주시장의 규모② Porter의 산업구조분석2) 세계 맥주시장3) 맥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Ⅲ. 자사분석1) HITE 기업소개2) HITE의 탄생배경 (로고와 기업이념)3) Brand발전과정과 가치향상4) HITE 미션과 비전(핵심이념체계)5) HITE의 역사와 세계화6) HITE 제품소개Ⅵ. 4P분석Ⅷ. SWOT 분석Ⅸ. STP전략Ⅴ. 광고전략- 김연아, 빅뱅, 현빈

  •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사례연구] 하이트맥주의 시장점유율 1위 유지 마케팅전략
  • 하이트 맥주의시장점유율1위 유지마케팅 전략성공적인 마케팅전략 사례연구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Contents of Marketing기업분석하이트 맥주(주) 기업소개산업분석세계 맥주시장맥주시장 마케팅의 변화마케팅분석경쟁관계 SWOT 분석마케팅프로그램성공요인시장진입 성공요인제품전략의 성공요인HITE 소개국내 맥주시장HITE의 탄생 배경마케팅 전략향후전략성공요인산업분석기업분석마케팅분석경 영 이 념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리 포 트주제 : 하이트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유통경제학지도교수 :학과 : 제출일 : 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아

  • [유통경제학] 하이트맥주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
  • 리 포 트주제 : 하이트를 중심으로 알아본 맥주산업의 유통과 특징과목 : 지도교수 : 학과 : 제출일 : 2004년 12월 6일목 차들어가며본문맥주 산업의 연원맥주의 제조맥주의 유통맥주 용도구분하이트맥주의 연원맥주시장의 당시 상황하이트맥주의 출시와 마케팅전략구전마케팅대용량맥주하이트맥주의 마케팅 전략우리들의 생각참고문헌들어가며사회는 점점 무한경쟁체제로 돌입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들은 단순한 물건의 판매뿐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