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마케팅-프랜차이즈사업 현황 및 성공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랜차이즈의 정의
프랜차이즈의 형태와 종류
프랜차이즈의 현황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프랜차이즈의 성공사례
문제점
개선방향

본문내용
프랜차이즈산업은 ‘21세기 유통시스템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음. 지식경제부 자료에 의하면 현재 한국의 프랜차이즈산업은 전체 소매유통의 10%를 점유할 뿐아니라, 연평균 10% 이상의 고도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음. 프랜차이즈시장 또한 2008년 자료를 기준으로 약 60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앞으로 계속적인 발전이 예상되는 산업분야이었으나, 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한국의 프랜차이즈산업도 위축되고 있는 추세임.
프랜차이즈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가맹사업 현황은 2008년 말 현재 가맹본부 2,426개, 가맹점포 수 약 257,274개, 종사하는 종업원 100만 명, 시장규모 약 97조원 수준으로 국민경제 GDP의 10.4%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식업, 소매업, 학원, 카센터, 이발 등 서비스업 등 250여 업종의 다양한 분야에서 가맹사업이 펼쳐지고 있어서 향후 유통부문의 지배적인 사업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프랜차이즈의 단점

독립적인 운영과 아이템을 실현시키기가 어렵다.
타 가맹점으로 인하여 좋지 않은 이미지를 받을 수도 있다.
거래처를 임의로 바꿀 수 없다.
인테리어를 독자적으로 할 수 없고 비싸다.
독자적으로 상권보호지역 이상 사업장을 확장을 할 수 없다.


신뢰성 있는 브랜드

학생 개인별 수준에 맞는 1:1 문제지 제공

가맹점 개설 비 250만원 집에서도 창업 가능 – 보증금 100만원, 가맹 비 100만원, 신입교육비 15만원, 개설물품 비 35만원

전업주부 등 여성이 도전하기 쉽다.

가맹본사의 체계적인 지원

교육사업엔 불황이 없다.


비전을 제시하는가.
물류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가.
본사를 찾는 내방객을 환대하는가.
매장에서 반 박자 빠르게 서비스 응대를 하는가.
본사 지원이 꾸준하고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가.
가맹점이 임의로 메뉴 또는 인테리어를 변경하지 않는가.
꾸준히 연구 개발하고 매장마다 고른 맛(서비스)을 유지하는가.
창업설명회나 홍보에 과도한 비용을 투자하지 않는가.
시장장악력이 있는가.
본사 직원들의 이직이 잦지 않은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사업③ 메뉴얼 사업④ 프랜차이즈 사업Ⅱ본론1. 한국의 외식산업1)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92)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천과정 122.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1) 외식산업의 분류 12① 식품위생법상 영업의 종류에 의한 분류② 업종 및 업태 분류2) 외식산업의 유형 13① 업태별 유형㉠ 패스트 푸드㉡ 가족식당㉢ 호텔 외식 서비스㉣ 테이크 아웃과 택배 외식업② 업종별 유형

  • [경영학] 맥도날드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
  • 성공을 가져온 요인이었다.맥도날드는 5가지 행동원칙과 맥도날드만의 독특한 기업 정신인 QSC&V를 통해 경영철학을 공고히 했다. 한편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은 철저한 중앙집권적 품질 관리와 지역화된 마케팅 전략을 그 특징으로 한다. 그로 인하여 맥도날드가 수많은 국가에 뿌리내릴 수 있었고 세계 최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다.요즈음 웰빙열풍이나 반미감정, 그리고 환경문제 등으로 인하여 맥도날드에 관한 인식이

  • 노인대상 도시락 배달사업 온새미로 사업계획서
  • 현황3-7. 내부 경쟁4. 핵심성공요인4-1. 성장성 높은 시장4-2. 경쟁자가 없는 시장4-3. 고령층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소득별,건강별 맞춤형, 밀착 복지 서비스4-4. 주민 센터와 같은 국가 기관과의 제휴로 이미지 제고 및 리스크를 줄임5. 마케팅 전략5-1. 시장 세분화5-2. 제품 전략5-3. 가격 전략5-4. 유통 전략5-5. 판촉 전략6. 메뉴개발 및 인력충원 계획 6-1. 메뉴 개발 계획6-2. 식단 개발 방법6-3. 개발 인력 현황 및 확충 계획7. 사업 영역7-1. 동사무

  • [한식의 세계화] 한식의 세계화의 현황과 방안
  • 성공한 외식업체로 McDonald, PizzaHut, KFC, Dunkin Dounts, TGFI등을 들 수 있으며, 그 외 전통음식의 상품화로 성공한 종가집김치, 한스비빔밥, Nobu(스시로 유명) 등도 있다. 이들의 성공요인으로는 크게 홍보요인, 우수성 인식요인, 상품 품질요인, 서비스요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홍보요인과 관련하여 종가집김치는 해외식품 전시회를 통한 적극적 홍보로, 한스비빔밥은 한국과 연관 지은 홍보마케팅으로, Dunkin Dounts는 스타광고를 통한 광고 및 훌륭한 매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성공하기 위해서는 개인이나 경기연맹의 노력만으로는 역부족이다. 오늘날의 스포츠는 경기장 확보, 방송 및 매체를 통한 홍보, 진행 및 운영전문가, 경기관련 책자나 비디오테이프, 경기용구와 운동복 제조업자, 경기응원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이 한두개가 아니다. 이러한 복잡하고 경비도 많이 드는 스포츠경기를 시작전부터 끝날 때까지 모든 업무를 맡아서 처리해주는 사업이 있다. 이른바 스포츠마케팅 비즈니스다.2.사업구상 및 전략스포츠 마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