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묵전문점 사업계획서 어묵전문점 프랜차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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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묵전문점 사업계획서
1. 어묵전문점(프랜차이즈) 사업의 장점과 단점
2. 사업계획서 요약
3. 사업내용
4. 점포현황
5. 시장분석 및 소비현황
6. 소비현황
7. 마케팅 및 판매계획
8. 설비 및 기기
9. 제품 종류와 재료비 현황
10. 사업추진일정
11. 맺음말
1. 어묵전문점(프랜차이즈)사업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 본사가 입지선정에서부터 개업전후의 경영시도까지 해주므로 실패할 확률 낮음
- 비교적 단기간에 수익성 기대
- 사업경험이 없는 초보사업자가 비교적 쉽게 창업할 수 있다
- 점포설비, 집기비품 등을 본사 일괄 구입으로 구입비용 절감
-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대규모 광고, 홍보, 판촉으로 효과가 큼
2) 단점
- 본부의 통제가 강하므로 자신만의 경영 아이디어 실천이 곤란함
- 수익성이 좋아질 가능성이 높지만 이익의 폭은 줄어듬
- 지불한 돈에 비하여 본사로부터 제공받는 메리트가 적을 가능성
- 본사의 이미지가 매출에 크게 작용됨
- 본사의 경영상황이 악화될 경우 동반피해 우려
2. 어묵전문점 사업계획서 요약
- 2천만원 미만의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는 생계형 아이템이란 점이 특징
- 퓨전어묵 전문점은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식품으로 알려진 다양한 어묵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외식업소임.
- 퓨전어묵의 경우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 입맛 까다로워진 신세대 손님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 장점. 가격대는 다른 집과는 달리 100원짜리부터 500원짜리
까지 값도 다양해 꼬마 손님들을 단골손님으로 유치할 수도 있음.
- 다양한 먹거리가 소비자들의 입맛을 자극하고, 점차 서양화되고 있는 우리의 식생활
로 비만인 체형을 가진 인구가 점차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일반인들은 쉽게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간식거리를 많이 찾고 있는 요즘 이런 문화가
정착이 되면서 길거리 먹거리가 많이 선보고 있음.
3. 사업내용
- 청결을 가장 기본으로 하고 꼬치마다 색깔을 주어서 가격별, 메뉴종류별로 특이한
메뉴의 모양을 본떠서 꼬치뒤쪽에 끼워서 판매 할 것임
- 기존의 일반어묵과는 달리 아이들과 여성들이 좋아하는 치즈. 잡채, 햄, 치킨, 순대등
이 어묵안에 들어 있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다양하게 맛 볼 수 있음
- 가격대를 종류별로 나누어 놓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다양한 맛을 맛 볼수 있는 장점
- 색깔별로 어묵 종류와 가격을 알려주는 캡 또한 눈길을 끄는 것 또한 주요하다.
판매대 앞쪽에 원통 모양 캡이 번호표를 달고 나란히 정렬되어 있는데 이는 본인이
먹은 꼬치를 모아 계산하기 쉽게 만들어 놓은 것임.
4. 점포현황
1) 점포위치(대도시 기준)
- 옷가게와 백화점이 밀집한지역
- 점포형태: 로드점(8평)2,550만원(가건물비용750만원, 년 임대료1800만원)
- 점포 입지 선정: 옷가게와 백화점이 있는 곳은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으로
주변 점포들 또한 이미 자리를 잡고 평일에도 많은 이동인구가 많은 곳.
- 퓨전어묵을 이용하기에 좋은 여학생들이나 직장인들도 많이 찾는 화장품가게,
악세사리점 등이 이곳에 집중되어 있어 좋은 입지 조건이 된다.
2) 점포주변 시장 현황
- 예상경쟁 점포의 이용객 수, 계층, 제품의 가격대, 메뉴구성
3) 점포시설방안
- 특별히 점포로 하지 않고 로드점을 만들어 판매
- 깨끗하고 청결한 어묵 통 유지
4) 점포계약관계
- 상기소재 점포를 2년 계약으로 보증금 3000만원에 계약함
5) 입지조건
- 입지조건이 사업성공을 좌우한다. 술집들이 몰려있는 유흥가와 음식점이 밀집한
지역은 가게 세에 비하여 수익성이 떨어지며, 주변에 초. 중, 고등학교만이 있는
경우도 판매대상과 시간이 제한된다는 점에서 피해야 한다. 그래서 쇼핑몰과
악세사리점이 많고 옷가게 많은 곳에 입지를 하는 것이 최적의 입지조건이다.
6) 향후전망
- 창업자금이 적게 들고 실패의 위험성이 적으며 길거리 노점과 같이 단속을 피해 다니
거나 자리 세를 내야할 필요가 없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
사업의 매력이다.
- 계절별로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퓨전어묵은 9월부터 다음연도 4월까지는 할 수 있는
업종이기 때문에 봄과 여름에는 다른 종류의 메뉴를 같이 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5. 시장분석 및 소비현황
1) 인구이동
- 평일이동인구수 1,500-20,000명정도예상, 주말에는 30,000명정도 예상
2) 고객층의 특성
- 시내에서 쇼핑을 하는 등 유동인구 상당수가 주부, 여대성, 여고생, 직장인들임
- 근처에서 악세사리나 옷가게 쇼핑몰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여성들이
몰리기에 좋은 여건이 된다.
3) 동업계의 일반적 판매현황
- 노점 7곳, 점포 2곳
꼬치어묵만 하루에 500개정도 판매(겨울엔 두배)
(최고 500개, 최저200개)
4) 유통경로
- 현재 시내에서 노점을 하고 있는 곳은 대부분 재래시장에서 물건을 씀.
- 전문제품을 사용하는 곳도 있음.
5) 예상매출액 산정
- 기존의 노점은 50개(2000원), 즉 꼬지하나당/40원, 소비자 가격은 1개당/250원
- 퓨전어묵은 25개(4000원) 즉 꼬지하나당/160원, 소비자 가격은 500원
6. 소비현황
- 반찬류 식품으로 어묵, 햄/쏘세지의 소비는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맛살, 참치캔의 소비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냉동피자, 냉동만두, 냉동육류제품 등의 냉동제품의 소비는 전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으며, 즉석국/찌개, 즉석죽, 스프, 즉석요리 등의 즉석식품의 소비도 역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이들 제품에 대한 IMF의 타격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 분석 및 전망
쇼핑가는 여성들이 쇼핑을 하는 곳으로 간단하게 테이크 아웃 제품을 많이 즐겨 먹는 곳의 하나로 정평이 나 있으며, 대도시기준 1일 유동인구는 평균하루에 1,500~20,000명 정도로 예상되고 주말엔 30,000~40,000명 정도 예상
그리고 요즘들어 사람들의 의식구조가 많이 달라져서 길거리에서도 음식을 먹는 일이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일로 변하고 복잡하게 점심이나 저녁을 먹기 보다는 간단하게 간식을 먹는 일이 많기 때문에 로드점에서 장사를 시작하는 것이 오히려 장점으로 보일 수 있다.
- 경쟁점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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