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프라자 대치점 인근 시장 및 경쟁사 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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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쟁사 조사 및 분석

󰊱 하이마트 대치점
1. 경쟁 매장의 입지 현황
2. 경쟁 매장 분석
3. 경쟁 매장의 강/약점 분석
󰊲 롯데백화점 강남점
1. 경쟁 매장의 입지 현황
2. 경쟁 매장 분석
3. 경쟁 매장의 강/약점 분석
󰊳 삼성 Digital Plaza 도곡점
1. 경쟁 매장의 입지 현황
2. 경쟁 매장 분석
3. 경쟁 매장의 강/약점 분석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1. 경쟁 매장의 입지 현황
2. 경쟁 매장 분석
3. 경쟁 매장의 강/약점 분석

Ⅱ. 적용방안

1. 강조해야 할 장점
1) 디스플레이
2) 고객 응대
3) 홍보

2. 보안해야 할 단점
1) 매장 디스플레이
1) 매장 디스플레이
3) 고객 응대
4) 홍보
5) 기타 사항

본문내용
󰊳 삼성 Digital Plaza 도곡점

1. 경쟁 매장의 입지 현황
매장명
삼성 Digital Plaza 도곡점
주소 / 위치
서울시 강남구 도곡동 168번지 (365일 근무)
건물 구조
건물 1층 전체를 매장으로 사용
매장 면적
1층- 60평
종업원 수
4월 11일(주말 일요일) 총 8명
주요 취급 품목
디지털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대형가전제품과 소형 제품


2. 경쟁 매장 분석
매장
특성
내부
1. 전체적으로 매장이 넓다. 천장이 매우 높아 매장이 더 커보이는 효과가 있다.
2. 매장의 위치 별로 제품군이 모여 전시가 되어 한 눈에 살펴보기가 쉽고 위치를 파악하기 좋다.
1) 매장의 정면에는 HE제품이 깔끔하게 진열되어 있으며 LED TV 옆 부분으로는 세탁기, 냉장고 등 HA제품이 있다.
2) 매장 입구의 오른편은 모니터 및 데스크탑이 있으며 그 옆으로 노트북 및 네비게이션으로 연결되어 있다. 또한 컴퓨터 구역 옆에 스탠드와 키보드, 마우스 등이 모여 있다.
3) 매장의 왼편에는 에어컨 군이 진열되어 있다.
3. 매장의 중간부분에는 소형 제품들이 모여 배열되어 있어 마치 미국의 bestbuy, homedepot과 같은 느낌이 든다.
4. 모니터, 데스크탑, 노트북, 네비게이션 및 스탠드, 키보드, 마우스, 카메라 등이 한군데 모여있어 젊은 이들에게 어필하기 좋은 구조이다.
외부
1. 매봉터널을 지나 바로 앞의 오른편 사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밖으로는 전혀 현수막 등의 광고문구가 전시되어 있지 않아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보인다.
2. 무료 발렛 파킹의 간판을 빌딩에 달아놓은 것이 아닌 도로 옆에 부분에 거치식으로 크게 2개 놓은 것이 보인다.
3. 접근성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강남권의 Premium 고객층에 맞추어 간결하게 디자인 되어 있다.
판매사 행동/ 언어
1. 직원 모두가 입구에 배열을 맞추어 서 있으며, 고객이 입장하면 모두 90° 인사를 하여 친절감을 느끼게 한다.
2. 직원 모두가 항상 웃는 얼굴로서 고객을 맞이하며 고객이 매장에 들어갈 시 인사와 동시에 직원 한 명이 바로 따라 붙어 찾는 물건에 대해서 물어 본다.
3. 직원이 뒤 따라 오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에스코트 해주며 각 제품의 USP를 확실하게 인식하여 우리들에게 설명해 준다.
4. 상담 요청한 제품을 본 후 먼저 에스코트 하여 새로운 제품 및 다른 제품 등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한다.
5. 차 대접, 간단한 간식거리 등은 제공하지 않는다.
6. 입구에서 손님을 대기하고 있는 것도 좋았지만 무리지어 있어 약간 소란스럽게 느껴졌다.
7. 전체적으로 직원들의 제품에 대한 공부가 확실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경쟁 매장의 강/약점 분석
구분
강점/약점
하이프라자 매장의
전략적 시사점
제품
․ Pivot, 틸트 등의 기능을 보기 쉽게 몇 개의 모니터를 90°거꾸로 진열해 놓았다.
․ 3D TV를 비롯하여 TV 제품군의 디스플레이 위치가 넓고 깔끔하다. 무엇보다 TV전시 부분의 중심 벽면에는 더욱 돋보이도록 TV바깥쪽으로 액자형식의 문양을 첨가하였다.
․ 냉장고, 세탁기 영역에서는 2010년 최신제품을 특별하게 진열하여(마치 3D TV전시와 같은) 고객들의 관심유발
․ POP가 적게 붙어 있다.
․ 모니터를 전시할 때에 다양한 USP를 적용한 모양으로 전시한다.
․ TV와 모니터 겸용이 되는 모델은 보다 쉽게 기능을 설명할 수 있도록 리모컨을 옆에 둔다.
․ 냉장고, 세탁기 부분의 최신제품 역시 3D TV와 같이 좀 더 특성 있게 진열한다.
․ POP의 사용을 적게 하고 색상을 통일한다.
․ POP가 너무 많이 붙어있고 많은 색이 들어가서 산만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음
․ 제품들이 어디에 있는지 한 눈에 보기가 어려우므로 개선이 필요함
가격
․ 실제 POP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 (3D TV 55인치의 경우 약 450만원 정도에 판매가 가능하다고 설명)
․ 신용카드의 포인트 선불제에 대한 결제 설명은 해 주었으나 상품권이나 그 외 추가 선물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 LG전자의 직영점으로서 제품 퀄리티와 안전성, AS 보장 등을 어필
․결제 방법을 다양화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선택폭이 넓어지도록 한다.
․상품권과 XBOX 360등을 추가 선물에 포함시키며, 더 다양한 할인제도등을 고려한다.
친절도
․ 고객이 입장하면 모두 90° 인사를 하여 친절감을 느끼게 한다.
․ 직원이 먼저 찾는 제품을 물어보며, 앞장서서 고객을 에스코트한다.
․ 고객이 찾는 제품이 아니더라도 제품에 대해 끝까지 친절하게 설명한다.
․ 모든 제품의 USP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있어 고객이 갑작스럽게 질문할 때에도 적절히 응대한다.
․ 차, 간식 대접은 없음.
․ 고객이 입장할 때에 보다 확실하게 응대한다.
․ 차, 간식 대접등 자사의 고객에 대한 대응 방법을 더욱 다양화 시킨다.
․ 모든 제품의 USP를 보다 확실하게 숙지하며 설명할 때에 즉시 제품 구현이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유통
(고객접근성)
․ 매봉터널 건너편의 사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 아파트의 접근성은 좋지만 한계가 있다.
․ 주차장이 뒤편에 있는 관계로 대리주차의 패널을 고객이 확실히 인지할 수 있도록 도로 볼라드에 위치하였다.
․매장 앞의 도로가 넓으며, 매장 내의 천장 높이 또한 넓어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다.
․지하철 역, 버스 정류장과 상당한 거리를 갖고 있어 고객 접근성이 뛰어 나지는 않다.
․ 무료 발렛 파킹 패널 등을 벽면에만 부착하지 말고 들어오는 입구에 거치시켜 고객들이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 TV 광고나 인터넷 홍보 등 여러 홍보를 넓혀나가는 것이 좋을 것임
․ 한 층에서 모든 제품들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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