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BPR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Introduction
유래
배경
2. Definition & Trend
정의
관련 인물 및 원칙, 단계
BPR의 단계별 정리
BPR의 7원칙
Hammer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4단계
3. BPR의 성공 사례
- 삼성SDI
a. 철저한 현황 분석과 분명한 비전 설정
b. 추진 원칙의 명확화
c. 기반 체제의 사전 정비
d. 강력한 리더쉽
4. BPR의 실패 사례 - FoxMeyer
a. 잘못된 시스템 용량 산정
b. 지나친 기존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c. 무리한 창고 자동화 투자
d. 소홀한 사용자 교육
- BPR 실패와 교훈
5. BPR의 경영전략
• BPR의 8대 전략
(1) 사업 목적의 이해
(2) 타산지석: 다른 산업으로부터의 교훈
(3) 불필요한 업무 제거
(4) 낭비제거/품질 최우선
(5) 패러다임 제거
(6) 흰 코끼리 제거
(7) 작업자에게 권한을
(8) 변화 관리
• BPR의 실패 원인
• BPR구축 절차
• BPR을 실시하기 이전에 해결되어야 할 것
• BPR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필수 항목
5. Conclusion
- 본문내용
-
Hammer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4단계
1단계: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선정 - 개선대상 프로세스의 대표적 증상 제시
2단계: 프로세스의 이해 -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세스의 목표 규명
3단계: 프로세스의 재설계- 개선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힌트 제시
4단계: 변화대상 프로세스에 대한 미래의 모습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전달
3. BPR의 성공 사례
- 삼성SDI
삼성 SDI는 세계 최대의 브라운관 생산업체로서 수원, 독일, 말레이지아, 중국 등 국내외 생산거점과 세계 여러 국가에 영업법인을 두고 본사 관리형 체제로 경영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경영혁신의 필요성을 느끼던 터에 1995년 삼성그룹의 각 계열사 정보화 지수 평가에서 하위권으로 분류되었던 사건이 ERP 구축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당시의 삼성 SDI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 비즈니스 속성 때문에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문화를 갖고 있었고, 현업의 정보화 마인드도 미흡하였으며, 시스템 또한 원칙과 표준 없이 단위 시스템 간 연계가 되지 않아 전사적인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였다.
ERP시스템 도입을 결정한 삼성 SDI는 BPR과 ERP 도입을 동시에 추진하여 접목시킨다는 목표로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과 ERP 교육을 통한 혁신방안 도출이라는 상이한 시작점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두 축을 중간에 하나로 통합하여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Y자형 접근방법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전사의 기간시스템을 한꺼번에 대체 가동하는 빅뱅 방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였다.
삼성 SDI의 성공요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철저한 현황 분석과 분명한 비전 설정
본격적인 프로젝트 추진 전에 이미 현황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였는데 그 내용은 고객 지향적 인식의 부족, 장시간의 리드타임, 프로세스에 대한 책임 관리자의 부재 등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에 따라 프로세스의 목표를 구체화하여 전사가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는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 성공요인이다.
b. 추진 원칙의 명확화
이미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영혁신과 ERP 도입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빅뱅 접근 방법으로 ERP의 전 기능을 검토하였고, 시스템의 주인은 결국 사용하는 현업이 책임진다는 등 프로젝트 추진에서 명확한 원칙을 공표함으로써 전 직원이 책임과 권한을 갖고 참여하게 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을 꾀하였다.
c. 기반 체제의 사전 정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매체를 통해본 상상속 연애와현실연애,연애와현실,성역할,매체와현실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