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유한양행 재무제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연구목적
2. 기업소개
3. 주력제품 현황
본론
1. 산업분석과 기업분석
(1) 제약산업 특징
(2) 5 force를 통한 산업분석
(3) 경쟁전략 분석
2. 재무분석
(1) 재무제표 분석
(2) 재무비율 분석
3. 가치평가모형
(1) EVA 모형(2) RIM 모형
결론
- 본문내용
-
1. 산업분석과 기업분석
- 전반적인 제약업계의 이해
국내 제약산업은 완제의약품 수입판매단계 (1950년대), 완제의약품 국산화 단계 (1960년대), 원료의약품 국산화단계 (1970년대), 신공정개발단계 (1980년대 전반), 신약개발초기단계(1980년대 후반 이후) 등을 거쳐 지금은 1999년 신약 1호인 썬플라주를 시작으로 16호까지 허가를 취득한 상태로 신약개발 성과가 가시화 되는 단계에 있다.
2007년 국내 제약시장 규모는 9조 7천 억원으로 전년대비 10.7% 성장하였으며, 일반의약품 시장은 다소 정체기에 있으나, 경제수준 향상에 따른 의료 서비스 기대치 상승, 이에 부응하는 의약품 연구개발 활성화 등은 국내 제약산업의 계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구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제약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1) 제약산업의 특징
의약품을 연구, 제조, 판매하는 제약회사와 제약업계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같는다.
첫째, 제약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첨단산업의 한 분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성장산업이다. 신약개발에는 약학, 화학, 생물학, 의학 등 여러분야의 관련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지식과 기술을 토대위에 막대한 비용과 시간의 투입이 필요로 한다. 보통 1개의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10~15년 정도의 오랜 기간이 소요되며, 개발비용은 약 1억불에서 5억불 정도 투자된다.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더라도 신약개발에 성공할 확률은 낮으나, 일단 개발에 성공을 하게되면 물질특허등록을 통해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질 수 있다.
둘째, 제약산업은 정부의 규제가 심한 산업이다. 의약품을 제조, 판매하는 것은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공공성이 큰 산업이므로 국가가 제품의 개발, 제조, 임상시험, 인허가 및 유통판매 등 전과정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산업전반의 규제를 위한 기본법으로 약사법 및 하위 법령, 교시등이 운영되고 있다.
셋째, 제약산업의 시장은 최종구매자의 선택이 허용되지 않는다. 전문의약품은 일반의약품이나 일반상품과는 달리 제품의 최종선택권이 비용지불자인 소비자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처방 의사에게 있다. 의약품 수요는 전문적인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병중에 대한 진단과 처방이 전제된다는 점에서 전문지식을 보유하지 못한 소비자가 선택권을 행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문의약품의 경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의사 및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 이러한 특징은 의료기관과 제약회사간의 음성적인 리베이트 수수의 주된 원인이 되었고, 현재는 정부가 지나친 리베이트에 대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2008년 동아제약 사업보고서
- 2008년 유한양행 사업보고서
- 2008년 동아제약 감사보고서
- 2008년 유한양행 감사보고서
- 동아제약 홈페이지 http://www.donga.co.kr/
- 유한양행 홈페이지 http://www.yuhan.co.kr/
- 한국제약협회 http://www.kpma.or.kr/
- LG business insight 2008.4.1 "제약 CMO사업의 성공조건"-문상철-
- LG business insight 2008.6.25 "무한경쟁 시대의 제약기업 생존 전략" -윤수명-
- PAXNET 재무분석 자료
- 조선일보 2009.9.30일자 '바이오' 섹션
- 제약산업,가격 , 품질이 아닌 판촉경쟁이 치열한 규제산업 공정위,
제약산업 경쟁정책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