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의 윤리경영(신세계와 포스코의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경영의 정의
Ⅱ. 신세계
① 기업소개
② 배경
③ 윤리경영 경영이념
④ 윤리체계
-이론
-실천
⑤ 사례와 성과
-사례
-성과
Ⅲ. 포스코
① 기업소개
② 배경
③ 윤리경영 경영이념
④ 윤리체계
-이론
-실천
⑤ 사례와 성과
-사례
-성과
- 본문내용
-
① 기업소개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할인점 신세계이마트를 운영하는 종합유통업체로서 1930년 10월 24일 일본의 미쓰코시(三越)백화점 경성지점으로 개점하여 1963년 삼성그룹에 인수된 후 신세계백화점(주)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1993년 창동 이마트(E-MART)를 개점한 후 1997년에 삼성그룹에서 완전 분리 독립하여 2001년 3월 상호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으며, 2001년 5월 통합 서비스 사이트(shinsegae.com)를 오픈했다. 2003년 3월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국내 최초 교외형 쇼핑센터)을 개점하였고 2004년 3월에는 강남점 퀸즈몰을 오픈하였다. 2007년 3월 죽전백화점을, 2009년 3월 센텀시티백화점을 개점하였다.
② 배경
1. 유통업이라는 특징에 맞게 신용과 투명성이 요구됨
-세계가 하나의 시장이 되고 외국의 선진 유통회사들이 국내에 진출하여 상호 경쟁하는 상황에서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고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이들 기업과 차별화될 수 있는 우수한 기업문화의 도입이 필요했다.
2. IMF때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앞으로 어떠한 위기가 오더라도 근본적으로 대처하 기 위해서는 윤리적 기업경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식. 존슨앤존슨, 월마트 같은 외국 의 초일류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윤리적 기업문화의 전통 때문 이었다는 결론에 도달.
3. 윤리 경영에 대한 CEO의 강력한 의지
-윤리경영의 실천에 대한 CEO의 강한 의지는 신세계가 타 회사에 비해 윤리경영을 보다 강력하게 추진하게 된 계기로 작용하였다. 신세계 최고경영층에서는 국내에서 윤리경영이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시기인 1999년 초 윤리경영을 기업이념으로 채택하기 위한 준비를 지시하고 윤리경영의 도입 필요성을 역설하여 도입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