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개론] 의약분업정책 으로 본 정책분석 과정과 정책집행 과정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⓵. 의약분업정책이란?
⓶. 우리나라의 의약분업 도입
1. 의약분업의 정책분석과정
(1) 정책분석과정이란? (대안탐색 + 대안비교)
(2) 의약분업정책결정과정
2. 의약분업의 정책집행과정
1) 의료대란
2) 의료대란중의 의약분업 실시
3) 의약분업 집행상의 문제점
3. 정부의 집행논리에 관한 입장
4. 의약분업의 현재
- 본문내용
-
⓵. 의약분업정책이란?
「의약의 합리화와 약품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의약의 분업제도」
☞ 기대효과 : 의사·약사 사이에 환자 치료를 위한 역할을 분담해 처방 및 조제내용을 서로 점검·협력함으로써 무분별한 투약을 방지하고, 약의 오남용을 예방하여 의료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⓶. 우리나라의 의약분업 도입
1963년의 약사법제정 당시부터 의약분업의 조항이 있었다. 하지만 이익단체들의 강력한 영향력으로 실시가 37년간이나 늦춰져 왔다.
김대중 정부 출범이후 1999년 드디어 의약분업이 시행되었고, 정책집행과정에서 의료대란 등 혼란과 갈등을 야기하였다.
1. 의약분업의 정책분석과정
(1) 정책분석과정이란? (대안탐색 + 대안비교)
정책분석의 존재근거 : 정책의 가설적 성격 - 오류가능성, 가용자원의 제약, 정책오류/실패는 희소한 자원의 낭비
정책분석의 필요성 : 정책의 중요성(국가활동의 양적 팽창, 파급효과의 광범위성/지속성), 국민의 공복으로서 도덕적 의무, 정책의 질/합리성 개선 가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