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리조트 관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리조트 관광의 개념
주제 선정 이유
리조트가 관광이 되는 이유

본론-우리나라의 리조트 특징
리조트 관광지의 분류
리조트 개발의 유의점
사례선정: 국내(성공: 무주, 용평, 한화/
실패: 청풍리조트)
해외(베네시안 마카오 리조트 호텔)
무주리조트의 SWOT분석

결론-우리나라 리조트산업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리조트의 활성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론>

*우리나라의 리조트 특징

리조트란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75년도에 “용평리조트”가 개장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도 사용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 관광, 레저, 스포츠 시설에 리조트란 단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때는 “용평리조트”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1990년도에 “무주리조트”가 개장하였는데 이때부터 리조트란 단어가 일반 레저시설이나 스포츠 시설에서 자주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리조트라 할 수 있는 것은 체육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리조트와 관광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리조트로 크게 나눌 수 있고 관광사업의 방법으로 리조트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다.

*리조트 관광지의 분류

(1)이용형태에 의한 분류-주말형, 장기체제형, 정주형

①주말형
당일형 또는 1박형으로 이용되는 리조트로 대도시 주변에 주로 많이 입지를 한다. 이러한 리조트는 손쉽게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스포츠 레저나 오락적인 요소가 부여되는 것이 필요하다.

②장기체제형: 호텔중심형, 별장중심형, 정주형

-호텔중심형: 호텔 등 숙박시설, 별장 등의 제 2집을 중심으로 체재하는 리조트, 주로 리조트 생활이 호텔 내에서 끝나는 호텔 중심형은 요금에 알맞은 시설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리조트는 연 가동률이 낮고(20-60%), 연간 가동률을 평준화하지 않으면 채산이 맞지 않아 호텔 이용자에게 각종 특전을 주고 회원 제도를 취하고 연간이용의 평준화를 추진하는 예도 있다.

-별장중심형: 체재기일은 길고 반복 이용되는 것이다. 체재로부터 반정주형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생활공간으로서의 기능의 충실도가 요망된다. 따라서 별장, 콘도미니엄 등의 거주 시설에는 각종 커뮤니티 시설과 편의시설, 일상적인 판매시설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리조트의 개발과 경영, 이종규, 주연사
리조트 경영학, 채용식, 가산출판사
현대리조트개발론, 채용식, 박재완, 현학사
리조트개발계획 및 설계론, 최기호, 누리에
조경, 관광, 리조트 개발의 실제론, 김영빈
무주리조트 사이트.

http://www.yongpyong.co.kr/
http://kr.blog.yahoo.com/forlmi/973734
http://www.mujuresort.com/
http://cafe.daum.net/tourism77/1BnG6/9/1/25/25
http://cafe.daum.net/tourism77/1BnG6/9/1/23/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 마케팅] 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 해외 리조트 산업의 마케팅전략 분석- Club Med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I 서 론 3II 이론적 고찰 4리조트의 개념 4리조트 산업의 특성 4 III 클럽 메드 분석 6클럽 메드의 개요 및 현황 6클럽 메드 마케팅 전략 10클럽 메드 성공요인 분석 12IV 결론 및 추후 발전 방향 17I. 서 론2002년 7월부터 금융부문을 시작으로 실시된 주 5일 근무제와 2003년부터 월 1회 실시되고 있는 주 5일 수업제가 확산되고 휴가분산제가 정착 될 경우, 직장인들의 여가시간이 늘어

  • 한국리조트사업분석,세계리조트시장분석,어드벤처관광분석,리조트시장분석
  • Report목 차제 1장. 서 론 1제 1절. 세계 리조트시장의 변화와 어드벤처 관광(adventure travel) 1Ⅰ.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와 한국리조트산업의 현재 11.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 1(1) Hardware측면의 변화 1(2) Software측면의 변화 22. 한국 리조트산업의 현황 3Ⅱ. 어드벤처 관광 분석 및 어드벤처 리조트의 현황 41. 어드벤처 관광 분석 4(1) 어드벤처의 상품화와 어드벤처 관광 4(2) 어드벤처관광의 현황과 성장가능성 : 한국과 세계시장을 비교하여 42. 어드벤

  • [호텔관광마케팅]제주지역 리조트 호텔 개선에 대한 연구
  •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고찰 5제 1 절 리조트 호텔의 개념 및 발전 51. 리조트 호텔의 의의 52. 리조트 호텔의 발전단계 5제 2 절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특성 61. 리조트 호텔 마케팅 특성 62. 리조트 호텔 마케팅 한계점 8제 3 장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현황평가 10제 1 절 외부의 환경적 여건 101. 관 광 여 건 102. 기 후 여 건 103. 관광객의 동향 11제 2 절 제주지역 리조트 호텔의 마케팅 전략분석 151. 조직 현황 분석 152. 객실 이용율 분석 18제 4

  • [리조트경영] 외국인 전용 카지노 활성방안 -일본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 관광외화수입 대비 카지노매출액 현황2) 외국인 전용 카지노 이용객 및 매출액 추이6. 해외 카지노 현황IV. 카지노 마케팅1. 시장세분화(Sementation)2. 표적시장화(Targeting)3. 포지셔닝(Positioning)4. 카지노 마케팅믹스 4P1) 상품(Product)2) 가격(Price)3) 촉진(Promotion)4) 유통(Place)5) 마카오필리핀 카지노 리조트와의 STP 비교6) 마카오필리핀 카지노 리조트와의 마케팅 믹스 비교V. 카지노 활성화방안1. 국내 카지노의 SWOT분석2. 카지노 활성화 방안VI.결론

  • [마케팅] [마케팅관리]신규고객 창출을 위한 `대명리조트` IMC전략 방안(A+리포트)
  • 관광 즐김바다보단 山에 대한 동경이 큼**CONCEPT 도출개인 취향별테마여행상품 NEEDS CONCEPTBusiness +Enjoy제휴를 통한 수익창출한국투자금융상품NEEDS글로벌 리조트로서 새로운 수익성 확보 및 인지도 향상리조트에서의안락함NEEDS설악산 및 변산갯벌 이용지원 및 협력(공동시행 등)*마케팅 전략*1. 금융 상품과 산, 갯벌 테마여행 리조트 산업을 연계함 2. 관광을 하며 투자처를 분석하는 고객 니즈를 대명 리조트로서 충족시킴 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