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 리조트 관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리조트 관광의 개념
주제 선정 이유
리조트가 관광이 되는 이유
본론-우리나라의 리조트 특징
리조트 관광지의 분류
리조트 개발의 유의점
사례선정: 국내(성공: 무주, 용평, 한화/
실패: 청풍리조트)
해외(베네시안 마카오 리조트 호텔)
무주리조트의 SWOT분석
결론-우리나라 리조트산업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리조트의 활성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본론>
*우리나라의 리조트 특징
리조트란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한 것은 1975년도에 “용평리조트”가 개장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 전에도 사용하였지만 우리나라에서 관광, 레저, 스포츠 시설에 리조트란 단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때는 “용평리조트”가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1990년도에 “무주리조트”가 개장하였는데 이때부터 리조트란 단어가 일반 레저시설이나 스포츠 시설에서 자주 사용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리조트라 할 수 있는 것은 체육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리조트와 관광시설을 중심으로 하는 리조트로 크게 나눌 수 있고 관광사업의 방법으로 리조트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다.
*리조트 관광지의 분류
(1)이용형태에 의한 분류-주말형, 장기체제형, 정주형
①주말형
당일형 또는 1박형으로 이용되는 리조트로 대도시 주변에 주로 많이 입지를 한다. 이러한 리조트는 손쉽게 이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스포츠 레저나 오락적인 요소가 부여되는 것이 필요하다.
②장기체제형: 호텔중심형, 별장중심형, 정주형
-호텔중심형: 호텔 등 숙박시설, 별장 등의 제 2집을 중심으로 체재하는 리조트, 주로 리조트 생활이 호텔 내에서 끝나는 호텔 중심형은 요금에 알맞은 시설 크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리조트는 연 가동률이 낮고(20-60%), 연간 가동률을 평준화하지 않으면 채산이 맞지 않아 호텔 이용자에게 각종 특전을 주고 회원 제도를 취하고 연간이용의 평준화를 추진하는 예도 있다.
-별장중심형: 체재기일은 길고 반복 이용되는 것이다. 체재로부터 반정주형으로 이용되기 때문에 생활공간으로서의 기능의 충실도가 요망된다. 따라서 별장, 콘도미니엄 등의 거주 시설에는 각종 커뮤니티 시설과 편의시설, 일상적인 판매시설 등의 설치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리조트의 개발과 경영, 이종규, 주연사
리조트 경영학, 채용식, 가산출판사
현대리조트개발론, 채용식, 박재완, 현학사
리조트개발계획 및 설계론, 최기호, 누리에
조경, 관광, 리조트 개발의 실제론, 김영빈
무주리조트 사이트.
http://www.yongpyong.co.kr/
http://kr.blog.yahoo.com/forlmi/973734
http://www.mujuresort.com/
http://cafe.daum.net/tourism77/1BnG6/9/1/25/25
http://cafe.daum.net/tourism77/1BnG6/9/1/23/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