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 싱글족, 웰빙족, 그루밍족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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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도 입
▲ 주제 선정배경

□ 본 론
▲ 싱글족 마케팅
• 싱글족이란?
• 싱글족이 주목받는 이유
• 싱글족의 특징
• 싱글족 마케팅 사례

▲ 웰빙족 마케팅
• 웰빙족이란?
• 웰빙족이 주목받는 이유
• 웰빙족의 특징
• 웰빙족 마케팅 사례

▲ 그루밍족 마케팅
• 그루밍족이란?
• 그루밍족이 주목받는 이유
• 그루밍족의 특징
• 그루밍족 마케팅 사례

□ 맺음말
본문내용
3. 싱글족의 특징

(1) 소비지향적 생활 추구
싱글족은 다인가구에 비해 가용소득이 많고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하는 편이라, 자신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고, 유행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2) 끊임없는 자기 계발
싱글족은 자신의 전문적인 일 이외에도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가지고 대부분의 시간을 자기 계발을 위해 쓴다. 특히 외모나 건강에도 관심이 많다.

(3) 감정 조절을 통한 대인관계
싱글족은 감정적인 면에 있어서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편이다. 성적으로 어느 정도 개방되어 있는 그들은 임신이나 육아에 대한 이유를 들어 상대방에게 매달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특히 싱글족은 개인주의 정서가 그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도 자신이 피해 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동시에 자기가 피해 받지 않기 위해서는 남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 다는 생활 자세를 견지한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싱글족은 그 소비에 있어서도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
첫째, 싱글 소비자들은 대부분 직장인들로 경제적인 면에서 상대적으로 여유로운 편이다. 또한, 이들은 자기 자신을 가꾸거나, 인생을 즐기기 위해 선뜻 지갑을 열고 있다. 예를 들어, 20대 후반의 직장 여성치고 요가나 재즈댄스, 필라테스 등의 운동을 한 가지 정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나아가 정기적으로 맛사지를 받거나, 굳이 피부 트러블이 없더라도 관리 목적으로 피부과를 찾는 것은 이른바 잘 나가는 여성들 사이에서 필수로 여겨지고 있는 추세이다.
둘째, 싱글 소비자들은 대체로 새로운 것에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한 수용이 빠른 편이다. 즉, 새로운 제품을 사서 시도해 보는데 인색하지 않다. 이들은 쇼핑 목록을 정해 놓고 구매하기 보다는 호기심에 따라서 즉흥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주변인의 관심사와 유행하는 브랜드 등 트렌드에 민감하다. 한국방송공사(KBS)의 조사에 따르면, 싱글 소비자일 경우 세일 기간이 아니어도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선뜻 구매하는 비율이 기혼자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광고를 유심히 보며 특이한 광고에 이끌려 구매하는 비율도 기혼자보다 높았다.


4. 싱글족 마케팅의 사례

(1) 리틀 소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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