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 배경 및 찬반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0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공기업의 특징 및 목적
2. 공기업 민영화의 의의
3. 공기업 민영화의 필요성
4.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 배경
5. 민영화의 찬성론과 성공사례
6. 민영화의 반대론과 실패사례
7.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공기업의 특징
공기업의 설립 동기는 공기업의 사업적 특징을 설명하며 반대로 공기업의 사업적 특징은 공기업의 설립 동기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공기업의 특징에 대한 이해는 공기업 정책의 주요 근거가 되고 공공 통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공기업은 대부분 공익 사업적 성격을 띠고 있다 공익사업은 국민 생활이나 국민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사업으로 사회적으로 필수불가결한 사업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업은 자연 독점성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공기업의 경우에는 사업 성격상 자연적 독점성은 없다 하더라도 법적, 제도적으로 국가 독점사업으로 영위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독점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등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한 정부의 각종 규제가 불가피하다.
둘째, 공기업의 사업 자본은 고정화함으로 인하여 투하된 자본의 회전율이 극히 낮기 때문에 일반적 수익 사업에 비해 민간 자본의 참여가 크게 제약되는 경영적 특성을 갖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독점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이 생기지만 공기업 서비스는 도로, 수도, 전력 등 일반 국민에 꼭 필요한 필수 불가결한 서비스이며 서비스 수요의 탄력성이 낮다는 면에서 공급의 독점성이 인정되고 있다.
셋째, 기술적인 특징으로 공기업이 생산하는 통신, 전기, 철도 등의 서비스는 일반 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용역과는 달리 구체적 형태를 갖지 않는 순수한 서비스로 무형의 관리 가능한 경제재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공급과 동시에 소비되지 않으면 안 되는 수요 즉시성 도는 수급 동시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기업의 수급 시설은 수용자의 최대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항상 유휴 시설을 보유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www.seri.org
www.mosf.go.kr
www.kotra.or.kr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www.ddaily.co.kr
우리나라 공기업의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노주혁, 선문대 대학원, 2009
공기업 개혁 - 조성봉, 한국경제연구원, 2007시장인가 정부인가 - 김승욱 외, 부키, 2004
공기업 민영화와 공공성확보를 위한 제도개혁의 과제 - 이원우, 한국공법학회, 2002공기업 민영화에 관한 연구 :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 양기진, 동의대 대학원, 2001
공기업 민영화 - 백평선, 연세대학교출판부, 2001해외 공기업의 민영화 사례와 교훈 - 류상영, 삼성경제연구소, 2000
공기업 강의 - 이상철, 대영문화사, 2000
공기업의 이해 - 이상철 외, 대영문화사, 2000
자료평가
- 공기업 민영화의 추진 배경 및 찬반론과 사례
- eoqkrd***
(2013.09.29 22:57: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