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재무계획과 재무예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재무계획의 의의, 내용
II. 재무예측의 의의, 방법
III. 소요자금의 예측
IV. 현금 유출입의 예측과 현금예산
V. 견적 재무제표
- 본문내용
-
단일변수예측모형 다변수예측모형
기계적 예측모형 이동평균모형
Box-Jenkins의 단일변수모형 횡단면 회귀분석모형
Box-Jenkins의 변형함수모형
계량경제모형
비기계적 예측모형 육안에 의한 추세 연장법 추정 재무제표 작성을 통한 예측
증권분석가 예측모형
• 시계열 예측(time- series forecasting)
- 과거 일정기간 동안의 시계열 자료로부터 나타나는 체계적인 움직임을 추적하여 미래의 재무변수에 대한 예측 (9-1식)
기 간 판매량 단순이동평균 예측 가중 이동평균 예측
2004년 972
2005년 925 40%가중
2006년 772 60%가중
2007년 (972+925+772)/3 =890 (0.6*772)+(0.4*925) = 833.2
2. 재무예측의 방법
(2) 재무예측의 주요방법
인과모형(casual models)에 의한 예측
어떤 변수를 설명하거나 예측하기 위하여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예측을 위한
수량적 관계를 도출하는 것
• 주관적 판단에 의한 예측(subjective forecasting)
- 예측자가 경제, 산업, 기업 등에 관한 본인의 과거 경험을 기초로
재무 변수 등을 주관적이고 비기계적으로 예측하는 방법
- 델파이법
① 매출액수준은 자금소량과 정(+)의 상관관계
② 고정자본과 변동자본의 분리 가능
③ 운전 자본조달규모는 변동자본의 변경문제로 한정
예) ㈜인건기업의 2000년 말
대차대조표이다.
•2000년 매출액: 4억원
•매출액이익률: 10%(4천만원)
•베당성향: 당기순이익 60%
•2001년 예상매출액: 6억원
현금 10 외상매입금 40
외상매출금 90 지급어음 10
재고상품 200 미지급임금*세금 50
유동자산 300 유동부채 100
사채 150
순고정자산 300 자본금 50
이익잉여금 300
합계 600 합계 600
어느 기업에서 매출액 순이익률 m=10%,목표배당 = 40%,총자산의 자가자 본배수 A/E=2.0, 자산의 매출액배수 A/S=0.5라고 할 경우 현재의 부채비율을 유지하면서 유보이익만으로 가능한 매출액증가율 g는 식④에서 구하면
따라서 이 기업은 현재의 레버리지를 유지하는 추가차입을 허용하고
유보이익만으로 달성 가능한 매출액성장률은 31.6%까지 이다.
기업의 현금상태를 예측하고 계획하는 것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현금계획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이 현금예산
• 현금예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유동성 문제이며
따라서 현금의 수입과 지출을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하는 것이
현금예산의 핵심
• 현금예산의 단계
기업활동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현금수입과 지출을 예측
수입과 지출을 비교하여 순현금흐름을 계산
순현금흐름과 미래의 기업정책을 바탕으로 현금예산을 작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