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이해] 앤드류 카네기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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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앤드류 카네기의 약력

2. 앤드류 카네기 그는 누구인가?

3. 사업가적인 기질

4. 카네기의 리더십
1)겸손의 리더십
2)나눔의 리더십

5. 결론

본문내용
이른 몇 번의 시도로 인해서 그는 펜실베이나 철도회사 사장인 존 에드거 톰슨 씨와 같은 거물에게 조차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굴직굴직한 인물들과의 교분은 그에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고 그는 이를 이용해서 상당한 부를 축적하게 된다. 그는 땀 흘리지 않고 자본을 통해서 부를 축적할 수 있는 분야에 눈을 떠게 되는 계기가 된다. 모시던 스코트 씨가 영전하면서 그에게 그의 자리인 피츠버그 지부가 맡겨지게 되는데 그의 나이 24세로 1859년의 일인데, 무려 연봉이 1500달러로 뛰어오르게 된다. 힌편 앤드류 카네기는 침대차 사업에 대한 투자, 키스톤 교량회사 설립, 유정 사업 등으로 부를 축적하게 되는데 결정적인 계기는 역시 철강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864년에 레일 공급의 부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피츠버그에 레일제도 회사를 세웠다. 그리고 1866년에는 평판좋은 기관차 공급을 위해 토머스 N. 밀러와 함께 피츠버그 기관차 공장을 게웠다. 주당 100달러 정도였던 기관차 공장의 주식은 1906년에 3천달러에 팔릴 정도로 그의 수완을 뛰어났다. 그리고 1863년에는 키스톤 교량회사가 파이퍼앤쉬퍼 회사를 합병하여 목재 교량구조물을 대체하기 시작한다. 마침내 1865년 3월 28일 그는 봉급을 받는 생활에 종지부를 찍게 된다. 그의 상사였던 톰슨 사장의 승진 제의를 거절하면서, "장차 큰 돈을 벌 생각인데 철도회사 직원의 월급만 가지고는 이 목표를 도달하기가 어려우며, 그렇다고 부정한 수단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날 밤, 나는 잠자리에 누워 최고 재판소인 내 마음 속의 판결에 귀기울였다"고 회고하고 있다.

회사를 떠난 이후 앤드류 카네기는 몇 년 동안 교량회사의 일에 전념하면서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기 위해 노력한다. 이때 눈길을 둔 분야가 바로 제철업이다. 그가 몇몇 지인들과 힘을 합쳐 만든 강철레일회사는 1873년 1월에 설립되었다. 앤드류 카네기는 가까운 미래에 강철이 철을 대신하리라고 예상하였다. 한마디로 '철의 시대는 가고 강철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믿고 1886년에 소유하고 있던 카네기 형제 회사 옆에 다양한 형태의 강철 제품을 만들어 내는 공장을 짓기로 결정하였을 때 마침 홈스테드 제강소를 합병하지 않겠느냐는 제안이 들어오게 된다. 이 공장은 피츠버그의 주요 제강업체 대여섯 곳에서 연합하여 지은 것인데, 후일 베서머제강법(베서머법)에 의한 미국 최초의 거대한 평로를 가진 제강소로 발전하게 된다.

1870년대부터 미국 산업계에 불기 시작하였던 기업활동의 호황을 타고 피츠버거의 제강소를 중심으로 석탄, 철강석, 광석 운반용 철도, 선박 등에 하나의 거대한 대철강 트러서트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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