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론] 공급사슬의 개요의 요약 및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급사슬관리의 등장배경

1) 부가가치의 원천

2)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욕구의 변화

3) JIT개념의 도입

4) 기업활동의 세계화

5) 정보기술의 가속화

2.공급사슬관리의 기본요소

1) 공급사슬계획

2) 공급사슬실행

본문내용
3) JIT개념의 도입

* JIT (Just in Time)
특징 : 무재고, 무결점, 짧은 리드타임, 빈번한 보충량, 높은 품질로 다분야에서 채택 사용
신속한 수송, 로지스틱스, 운송인, 공급자, 제조업자 간에 긴밀한 협조체제 필요
물건이 팔리는 양에 따라 생산라인이 가동되는 체계이므로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 일 수 있다.
단점 : 원재료 조달에 대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시점에서부터 생산, 조립과정을 거쳐 최정 배송과 판매 후 지원까지 복잡한 활동들을 시간적 측면에서 관리해야 한다는 점

4) 기업활동의 세계화

* 원자재와 부품은 전 세계에서 조달되고 국외에서 생산되어 현지의 주문사양에 따라 판 매 - 세계화 기업의 특성
* 생산체인과 유통체인의 효율성이 제품과 기업의 중요한 경쟁력 요인으로 등장.
* 국가별 지역별 편차, 국가별 법규차이, 지역별 제품사양의 차이 등으로 인해 복잡해진 물류

5) 정보기술의 가속화

* 기업 내 프로세스가 정보화, 통합화 되고 EDI, 인터넷, 전자상거래등의 기술이 발전하 고 있다.
* 공급사슬 리엔지니어링, 공급사슬 상의 업체 간의 전략적 제휴,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조직의 개선, 공급사슬 간의 정보공유 및 프로세스의 통합, 공급사슬 네트워크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및 자산을 신 설회사의 승계시키는 것이다.4-4. 바람직한 인수대상 기업의 7대 조건1. 기술개발능력이 뛰어난 기업2. 브랜드 인지도3. 우수한 인적자본을 가진 기업4. 시장점유율이 높은 기업5. M&A 후 투자수익률이 높아질 기업6. 주식을 쉽게 사 모을 수 있는 기업7. 내분이 있는 기업5. 국제통상 협상이란?국제 협상이라 하면 국제통상협상을 생각할 정도로 한.칠레 자유무역 협정협상 한.중 마늘 협상.한.미 자동차 협상. 쌀 개방 협상 등이 언론에

  • [물류관리론] 구매 및 조달 관리
  • 물류관리론 구매 및 조달 관리- 차례-Ⅰ.서 론1. 연구의 배경2. 연구의 방법 및 구성Ⅱ.구매 관리1. 구매 관리의 개념2. 구매 업무의 내용3. 구매 의사결정 단계4. 구매의 합리화Ⅲ. 조달 스케줄링1. 구매 조달과정의 효율성2. 구매 조달관리의 단계3. 발주 방법Ⅳ. 공급자 관리1. 공급자 관리의 개요2. 공급자의 선정3. 공급자 평가 프로세스4. 구매자와 공급자의 관계5. 공급자 관리의 차별화 전략6. 공급자 관리의 사례분석((주)POSCO)Ⅴ.e-Procu

  • [산업공학] 철강산업에서의 산업공학-국내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부제철) 사례
  • 물류관리(1) 도입배경과 목적21세기 글로벌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경쟁력 및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산업자원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보고회의 후속조치로 IT혁신 네트워크 사업을 실시하게 되었다.특히 공급망사슬관리의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한 연계기업의 협력을 통하여 상생 및 동반성장의 기반을 두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IT혁신 네트워크 사업은 IT신기술 적용분야와 IT생산, 설계 협업분야로 나누어 추진되며 IT 신기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론부분으로 연구내용을 요약하고, 본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에 대해 언급한다. Ⅱ. 공급망관리(SCM) 관련 연구1. 공급망관리(SCM)의 개념1.1 개요1.1.1 필요 배경제조업체들은 종래에 라인, 공장, 또는 기업내의 생산성 향상, 리드타임 단축, 원가 절감, 품질제고를 위한 합리화 및 리엔지니어링, 기업통합 및 정보화, 자동화 및 컴퓨터통합생산 (CIM) 구축 등에 노력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제조단계 외부의 가치사슬 또는 공급체인 관리를 더

  • [전략경영](주)한국코닥의 경영전략
  • 론1. 한국코닥 소개⑴ 회사개요• 회 사 명 : 한국코닥 주식회사 (www.kodak.co.kr)• 설 립 일 : 1988년 8월 23일• 대 표 자 : Anthony Lee• 자 본 금 : 96억 4천만원• 종업원수 : 190명• 사업소- 본 사 : 서울특별시 종로구 연지동- 영 업 소 : 4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연 락 소 : 4개(마산, 울산, 포항, 전주)- 사 업 내 용 : 사진 관련 제품 제조 및 판매, 서비스- 주요취급품목 : 필름, 디지털 카메라, 아날로그 카메라, 의약품, 정보기기, 디 지털 기기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