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원론] PR 프로그램의 기획과 목표의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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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략적 사고(strategic thinking)와 전략(strategy)의 정의
2. 목표관리(management by objects: MBO)의 정의 및 적용
3. 프로그램 기획 과정의 outline
4. 목표 공중(target publics)의 정의
5. 유용한 프로그램 목표의 특성
본문내용
전략적 경영


전략적 경영은 PR에 대한 폐쇄체계가 아닌 개방체계 접근방법을 의미

“한 조직이 그들의 장기간의 기회 및 위협요인들을 확인하고 기술함으로써 조직의 자산을 가동성을 부여하며, 결국에는 성공적인 전략을 수행하게 하는 과정“(Forbes, 1992)

PR에서의 전략적 계획은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에 관한 결정을 내리고, 주요 공중을 확인하며, 전략의 선정을 위한 지침을 설정하고, 적절하고 효율적인 전략들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기획과 편성의 단계(Morrisy, 1982)

1. 역할과 임무의 정의(misssion statement)
2. 주요 성과가 기대되는 영역의 결정 
3. 목표 설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의 결정
4. 목표의 선정 및 수립
5. 구체적 계획 수립적 목표
  1) 프로그래밍(programming)  
2) 일정계획(scheduling)
  3) 예산계획(budgeting)
  4) 책임자 선정(fixing accountability)
  5) 조정(reviewing and reconciling)
6. 통제
7. 커뮤니케이팅
8. 실행

Mission statements


임무의 진술(mission statements) :프로그램의 전반적 목적과 목표를 명확하게 서면으로 기술된 진술
PR에서의 mission statements의 목적
1. 전체조직에 대하여 역할과 임무를 할당
2. 목적과 목표들을 성취하는데 필수적인 다양한 요인들(예산, 자원, 효율 등)의 견지에서 PR프로그램이 설계될 수 있는 틀을 제공



Approaches for Defining Publics


1. 지리학적 접근(Geographics)
2. 인구통계학적 접근 (Demographics)
 지리학적 접근과 인구통계학적 접근은 목표공중에 대한 초기단서를 제공해 주지만, 사람들이 왜, 어떻게 이슈에 관련이 되고 혹은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없다.
3. Psychographics
lifestyle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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