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원유확보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중국의 원유 확보 전략
1) 국내 원유의 적극적인 개발
2) 해외 유전 개발 투자의 확대
3) 원유 도입선 및 수송로의 다변화
4) 석유 비축시스템의 확립
5) 적극적인 석유 외교의 추진
3. 중국 원유 확보 전략의 파급 효과와 시사점
4. 나가며
- 본문내용
-
3) 원유 도입선 및 수송로의 다변화
(1) 원유 도입선의 다변화
중국은 1990년대 전반까지는 대경 원유 등의 국내 저유황 원유 처리를 위한 정제시설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수입 원유는 대부분 인도네시아나 오만산 원유 등 국내 원유 성상과 유사한 유종에 집중돼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원유 수입량이 증가하면서 앙골라, 이란, 노르웨이, 베트남 등의 지역으로 도입선이 다변화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원유 도입선의 다변화에도 불구하고, 중동산 원유에 대한 의존도는 오히려 높아져 50%를 상회하고 있다. 이는 급속히 증대하고 있는 원유 수요를 소화할 수 있는 산유국들이 중동 지역에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Sinopec이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탈유황 설비를 도입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값이 싼 중동산 고유황 원유 수입을 확대한 것도 중동 의존도를 높인 이유 중 하나이다.
(2) 원유 수송로의 다양화
중국의 원유 도입량 규모를 지역별로 보면 중동, 아프라카, 아시아, 구소련, 유럽의 순으로 되어있다. 수입 원유의 대부분은 선박을 통해 수송이 이루어지며 극히 일부는 카자흐스탄에서 철도를 통해 수송되고 있는데, 중국의 주요 원유 수송로는 말라카 해협을 통과하는 노선이다.
현재 중동에서 생산되는 석유의 수송은 ① 페르시아만 → 희망봉 → 유럽․북미, ② 페르시아만 → 인도양 → 말라카 해협 → 남중국해 → 한국․중국․일본, ③ 페르시아만 → 수에즈 운하 → 지중해 → 유럽․북미 등 3개 루트로 이뤄진다. 이 중 2개 루트는 이미 미국이 장악하고 있으며, 나머지 하나인 아시아 지역으로 가는 루트마저 통제한다면 미국은 세계의 석유 수송로를 모두 통제하는 셈이다. 때문에 미국은 인도양부터 남중국해에 이르는 해상 수송로를 장악하기 위한 전략을 은밀히 추진해왔다.
이와 같이 중국은 중동으로부터 수입되는 석유와 가스의 해상 수송로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영향력이 확대되자, 이로 인한 수송로 봉쇄 가능성 등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 후진타오 주석은 ‘말라카 딜레마’가 중국의 장기적인 에너지 안보의 핵심적인 고려 요소라고 말하기도 하였으며,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에너지 연구소는 IEA와 공동으로 작성한 ‘2004 세계 에너지 전망’ 보고서에서 말라카 해협을 중국 에너지 확보의 생명선이라고 지칭하고 있다.
따라서 원유 수송에 있어 말라카 해협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인한 원유 공급의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해, 중국은 말라카 해협을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원유 수송로를 검토하고 있다. 중국능원연구소의 보고서에 의하면 가까운 장래 중국의 원유 수송로는 남․북․서의 3개 방향이 형성되어, 해상, 육상, 파이프라인 등의 수송 방식에 의해 6대 수송로의 구축이 검토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구상단계에 불과하며 구체적인 계획은 결정된 바가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