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유통경로 갈등해결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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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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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유통경로 갈등 의의
II. 유통경로 갈등 유형
III. 유통경로 갈등 관리
IV. 유통경로 갈등 성공사례
1) 홈플러스 (Homeplus)
2) 구멍가게 뭉쳐야 산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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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 연쇄점과 할인점 , 편의점 , 슈퍼마켓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갈등.
4. 유통경로 갈등관리
(1) 행동과학적 갈등해결
1) 문제해결(Problem sloving)
문제해결은 두 집단의 의사결정기준을 모두 충족시키는 해결책을 찾는 통합적인 과정이다.상호간에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수 있는 올바른 정보 교환으로 상호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설득(Persuasion)
이는 상대방의 의사결정기준이나 시각을 바꾸려는 시도로써 공통의 상위목표가 존재하지만 하위목표는 상호간에 상이한 경우에 이용된다. 이때는 문제해결보다는 다소높은 수준의 위험이 존재하고 협동을 필요로 한다.
3) 협상(Bargaining)
이는 집단간의 공통의 목표가 없고 목표의 불일치가 명확하고 협상결과에 대한 기대와 제약이 많은 경우에 이용된다. 낮은 수준의 위험을 취하고 상호간의 양보가 부족하고 협박이나 경직성이 있을수 있는 갈등해결방법이다.
4) 정치(Politics)
이는 집단 상호간에 확실한 목표불일치가 존재하는 것을 전제로 영합(zero-sum)지향적인 방법이다.갈등의 중재를 위해 제3자의 개입이 따르게 되고 낮은 수준의 위험을 수반하지만 가장 비협조적인 갈등해결의 단계인데 조정과 중재의 방법이 이용된다.
(2) 경로리더의 시스템적 갈등해결
1) 상위목표
이는 경로구성원전체의 이익과 관련되는 높은 수준의 공동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구성원간의 이해를 도모하여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이다.그렇기 때문에 경로구성원 중한 기업의 노력으로는 목표를 당성하기 어렵고 전체 경로구성원이 동의할만한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상호선출
이는 경로구성원들이 자신들이 구성한 대표기구에 관련자들의 대표도 포함시켜 줌으로써 고동체의식을 갖고 의사결정을 함으로서 갈등을 해결하려는 방법이다. 이렇게 함으로서 각자 서로의 주장을 하기보다는 거래당사자의 입장에서 문제를 볼수 있는 시각을 가지게 된다.
3) 인적교류
이는 경로구성원간의 인력을 상호교환 하는 것으로 일정 기간 동안 상대방의 기업에서 자사 종업원들이 일하도록 하는 제도이다.일시적으로나마 상대편의 업무를 담당해 봅으로서 상대방의 역할과 역할수행의 어려움을 이해하게 함으로서 본질적으로 상호이해를 이끌어 낼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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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경영), 이신모저 2002
(유통스페셔리스트), 이신모저 2008
(유통채널), 설봉식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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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5.01 01: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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