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리콜 사태 원인과 문제점에 따른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단기적 영향, 장기적 영향, 자동차업계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요타 리콜 사태 원인과 문제점에 따른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단기적 영향, 장기적 영향, 자동차업계 영향)에 대한 연구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 목차
-
Ⅰ. 도요타 자동차 개요와 역사
1. 도요타 자동차
2. 도요타의 역사
Ⅱ. 도요타 리콜 원인
1. 도요타 결함 은폐 사건
2. 리콜 원인 - 전자시스템에 근본적인 문제
3. 리콜 원인 - 가속페달의 결함
4. 리콜 원인 - 전자부품화 WSJ
Ⅲ. 도요타 리콜 사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1. 도요타 리콜 사태가 우리에게 미치는 단기적 영향
2. 도요타 리콜 사태가 우리에게 미치는 장기적 영향
3. 도요타 리콜 사태가 우리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
Ⅳ. 도요타 리콜 사태에 따른 향방과 시사점
1. 도요타 리콜 사태에 따른 향방과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도요타 자동차 개요와 역사
1. 도요타 자동차
토요타 자동차 주식회사(일본어: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 (トヨタじどうしゃかぶしきかいしゃ) 도요타 지도샤 가부시키카이샤[*], 영어: Toyota Motor Corporation), 줄여서 토요타 또는 토요타는 일본 아이치 현 도요타 시에 본사를 둔 세계 제1위의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또한 이익순으로는 세계 제8위의 기업이다. 일본은 물론 아시아에서도 톱, 세계에서도 생산과 판매대수는 세계 1위인 자동차 메이커. 2007년 1/4분기에는 GM의 총판매대수를 앞질러, 사실상 톱의 자리를 매듭지었다. 다이하츠공업, 히노자동차의 모기업이며, 후지중공업의 대주주이기도 하다.(주식보유 8.7%) 노조의 영향력이 강해, 노사화합과 정책수립 시 노조의 동의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통칭《토요타》(일본의 방송국에서는, 2005년 7월부터 《토요타자동차》의 호칭으로 사용), 영문표기[TOYOTA]. 사장은 와타나베 가츠아키이다.
2. 도요타의 역사
도요다 사키치(1867년 ~ 1930년)가 창업한 `토요타 자동 방직기 제작소`에, 1933년 9월에 설립한 자동차 부서가 기원이다. 부서 설립의 중심이 된 것은 사키치의 아들인 도요다 기치로(1894년-1952년)이지만, 초대 사장으로 취임한 것은 사키치의 사위인 도요다 리자부로였다. 방직기 제작에 있어서의 주조·기계 가공 기술등의 노하우를 살려, 연구 기간을 거쳐 1935년에 지동차 제조를 개시했다. 1937년에 독립한 신 회사 토요타 자동차 공업 주식회사가 설립됐다.
Ⅳ. 도요타 리콜 사태에 따른 향방과 시사점
1. 도요타 리콜 사태에 따른 향방과 시사점
이번 도요타의 리콜 사태로 도요타 자동차의 향방이 심상치가 않다. 지난 수개월 사이 수십 년간 쌓아온 최고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생각되었던 가속페달 불량 문제가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그 후유증 또한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일본 차량 1천만 대 이상이 리콜 대상이 되고 있고 아직도 규모가 파악되기 어려울 정도로 더 커지고 있다. 더욱이 현재 미국시장에서 판매되는 인기 차종을 포함한 8개 차종이 판매중단을 선언해 더욱 위기를 촉발시키고 있다. 곧 이어 터진 혼다자동차의 대규모 리콜 사태도 일본 메이커의 입지를 좁히고 있다. 도요타 자동차는 세계 기업의 선망의 대상이었다. TPS, JIT
- 참고문헌
-
토요타 모터 코리아
기사 일부 발췌
위키 백과
소비자가 만든는 뉴스
자료평가
- 유익하네요 ^^ 감사합니다 ^
- flower3***
(2012.06.22 01:46:3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