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가격 할인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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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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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가격할인의 정의
국내, 해외 사례
본론- 대형 유통업체의 가격할인
동네마트의 가격할인
비교 분석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결론 – 가격할인의 가설검정
관게자및 소비자의 의견
가격할인의 비밀
- 본문내용
-
☆ 장바구니 할인제도
(일회용품을 최대한 줄이고자하는 제도)
->천으로 된 장바구니 가져올 시 구매물품에 50원 할인
< "가격할인제" 실시 이후의 의식변화와 시민의 평가 >
○ "가격할인제" 실시 이후
44.4%(305명)가 장바구니를 항상 갖고 나온다고
34.6%(238명)는 장바구니 사용빈도가 많아졌다고
17.9%(123명)는 생각은 있으나 실천이 안된다고 응답.
○ 90.7%(623명)가 "가격할인제"를 확대할 필요 의식
이중 36.1%(248명)는 호응도를 높이기 위해 할인혜택을 더 크게
9.3%(64명)는 확대해도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
○ 일본
약품판매 및 PB상품으로 활로
* 시장 1위업체 (세븐일레븐)
- 일회용품에 대한 가격 할인제
- 구매빈도가 높고 긴급성이 요구하는 의약품 판매
- 부가적인 혜택이 많은 전자화폐 결제방식 도입
○ 프랑스
대형마트와 도심 슈퍼마텟의 가격
- 전국 브랜드와 PB상품 가격차이
- 오픈 프라이스 정책에 따른 지역간 가격차이
가격할인의
득과 실
*가격할인의 ‘득’*
1.고객의 인지도 상승
2.이탈고객 재방문 유도
3.신규고객 방문 유도
4.일시적 매출 증대
5.방문주기 단축효과
*가격할인의 ‘실’*
1.일시적 매출증대를
장기적 매출증대로 착각,
2.고객 로열티 감소
3.경쟁업체자극
4.종업원의 업무 피로도 증가
5.고객수 증대를 순익 증대로 착각
구분 대형마트 동네슈퍼
(편의점)
가격할인
종류 정규적인 저가 판매
대량구매로 인한 수량할인
높은 회전율로 인한 상품 마진 인하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한
카드사와의 제휴를 통한
유통업체와 긴밀할 협력을 통한
CMS 쿠폰 발급 운영자 판단에 의한 비정규적인 저가판매
대량구매 보다는 인기 있는 제품의 가격할인
특정제품의 묶음판매나 계절할인
제조사와의 협력을 통한
판매방식 셀프서비스 셀프서비스 & 대면판매
구분 대형마트 동네슈퍼
(편의점)
유통구조 다수의 유통구조로 이루어짐
-> 유통구조의 합리화에 따른 가격할인 발생 제조업자와 직거래,
프랜차이즈 본사에 따른
유통구조 형태
마진 대량구매로 인한 수량할인으로 마진율이 적정수준으로 유지
(목표마진보다 실질 마진이 높을시에는 추가로 할인가능) 운영자의 판단에 따라 마진 결정
-> 대형마트보다 높은 마진을 얻고, 경우에 따라 폭리를 취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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