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크리스피 크림 코넛 생산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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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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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피 크림-
①기업소개
②신제품 개발
③수요예측
④제품생산
⑤홍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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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신제품 개발
크리스피 크림의 신제품개발은 당연히 도넛과 커피류와 같은 제품군의 개발이 주력일 것이다. 크리스피 크림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따라 여러 가지 제품을 생산해 낸다. 현재 크리스피 크림의 가장 인기 제품은 오리지널 글레이즈드인데, 소비자들은 이 외 다양한 제품군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였고, 크리스피크림은 그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주 목표층인 20~30대 젊은 사람들의 감성에 맞는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다. 실제로 매장 인터뷰 결과 오리지널 글레이즈드의 판매량이 제일 많은데 오히려 그 오리지널에 질려서 나가게 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신제품을 개발한다고 했다. 그리고 신제품은 미국과 조합을 이루어 본사에서 주로 만드는 형식으로 개발이 이루어 진다고 했다.
크리스피 크림에서는 도넛만 파는 것이 아니고 커피도 같이 판매하고 있다. 포스터에서도 나타나듯이 커피 한잔이 새로운 도넛 뒤, 그러니까 자막 뒤에 숨겨져 은연중에 커피와 드시면 더욱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해주고 있다. 아무리 스타벅스나 커피 빈 커피가 제대로 된 커피 전문점이고, 맛이 더 좋을지 몰라도, 도넛은 크리스피 크림 도넛을 사고 커피는 스타벅스나 커피빈에 가서 마시는 이상한 행동은 하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크리스피 크림에서는 커피도 함께 만들어 팔고 있다.
위에서 나온 도넛과 커피들은 여기서는 모두 유기농 재료로 만든다고 광고하고 있다. 예전의 도넛에 대한 인식은 달고 기름진 간식이었는데, 요즘 사람들의 입맛은 전혀 그렇지가 않다. 그래서 도넛을 건강하고 신선한 간식으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유기농 재료 사용, 튀기지 않은 도넛 개발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크리스피 크림의 가장 큰 신제품 개발 사례는 바로 도넛 체험이라는 무형의 신제품이다. 크리스피 크림 매장 어딜가나 볼 수 있는 광경은 바로 도넛이 만들어지는 전 과정이 보이는 매장 인테리어는 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요소였다. 고객들은 도넛의 맛 뿐만 아니라 즐거운 구경거리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다. 물론 이것이 돈을 낸다거나 하는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통해 사람들은 크리스피 크림에 점점 더 매료되어 자꾸 오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제품을 팔고 소비자들의 감성까지 충족시켜 주는 크리스피 크림만의 신제품인 것이다.
③수요예측
크리스피 크림 매장의 수요예측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대학로 매장을 찾아 직접 질문을 해본 결과, 수요는 본사에서 예측하여 매장별로 내려주는 것이 아니라, 각 매장별로 수요를 예측한다고 했다. 대학로 매장의 경우 하루 매출의 70%를 만들어 진열해서 부족하면 더 만들고 남으면 더 이상 만들지 않는다고 했다. 물론 인기있는 제품 별로 만들어지는 양도 달랐는데, 글레이즈드의 경우 다른 도넛들에 비해 많이 만들고 다른 도넛들은 종류에 따라 2더즌(1더즌에 12개 들이)씩 만들고 시작한다. 크리스피 크림에서 사용하는 수요예측 방법은 작년 대비로 일일이 조사 한다. 그리고 음식류이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주로 춥거니 비오는 날에 사람들이 도넛을 많이 사먹는다. 또한 단체매출 주문이 있을 경우 그만큼 또 따로 만들어 놓는다. 또 시즌으로 신제품을 출시하여 손님을 더 끌어모으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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