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에서의 페어 플레이를 위한 개선 방안 -경기 중의 거친 플레이로 인한 충돌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투수의 빈볼(beanball)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2. 주자의 수비 방해성 슬라이딩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3. 포수의 홈 블로킹
1) 현황
2) 설문조사 내용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4) 개선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투수의 빈볼(beanball)

1) 현황
사전적으로 빈볼(beanball)은 '투수가 고의적으로 타자의 머리를 향해 던지는 공'을 말한다 빈볼 용어설명 “http://ko.wikipedia.org/wiki/%EB%B9%88%EB%B3%BC”
. 현실적인 범주에서 보자면 빈볼이라는 개념은 타자의 몸에 굉장히 가깝거나 맞게끔 날아오는 위협구를 전체적으로 포함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위협구는 야구 경기에서 가장 자주 논란을 불러 일으키는 존재이다. 위협구가 나옴에 따라 선수들과 관중들이 모두 흥분하고 심지어 벤치클리어링이 일어나기까지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겨우 150g에 지나지 않는 야구공이지만 투수의 손을 떠난 후에는 언제든지 타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토록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행동이지만 투수들이 빈볼, 혹은 몸쪽 위협구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는 그것이 팀의 사기나 승부욕을 진작시키기 때문이다. 야구에서의 하나 하나의 장면은 분명 투수와 타자와의 싸움이지만 야구는 어디까지나 팀 스포츠이다. 다른 팀의 선수가 야구의 수많은 불문율을 어겼거나 비신사적인 행위를 했을때 투수들이 팀을 대표해 상대 선수에게 보복성의 빈볼을 던지는 것은 야구가 탄생한 이래로 공공연한 관습이었다. 몸쪽 위협구가 사라지지 않는 또 다른 이유로는 몸쪽 승부를 할 수 없는 투수는 프로에서 살아남지 못한다는 말도 있듯이 몸쪽으로 바짝 붙인 공은 타자의 밸런스와 타이밍을 무너뜨리는 데에는 최고의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타자는 타석에 들어설 때마다 최선으로 공을 때리려는 욕망과 피하려는 본능의 억제 사이에서 싸우며, 투수들이 구사하는 모든 전술은 이러한 두려움과 그와 연결된 반사 동작에서부터 발전해 나온 것이다. 레너드 코페트, 《야구란 무엇인가》(황금가지, 2009), pp. 24-25.
이런 면에서 몸쪽으로 위협적으로 뿌려지는 공은 투수에게 무엇보다 큰 무기 중 하나이다. 이렇듯 빈볼은 야구에서 필요악으로 존재해 왔고, 현행 규정에서는 투수가 고의적으로 타자를 맞히려고 투구했다고 심판원이 판단했을 때에만 투수 또는 투수와 그 팀의 감독을 경기에서 퇴장시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http://www.koreabaseball.com/kbo/kbo05-08.asp’ 8.02 - (d)
그러나 투수 본인만이 알고 있는 빈볼의 고의성을 상황 증거만을 들어 심판이 명백하게 판단을 내리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임은 분명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필자들은 빈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할 수 있지만 그것에 따르는 피해는 너무나 크다고 판단해 빈볼을 프로야구의 페어플레이에 해를 끼치는 대상으로 규정하고 어떻게 제도적으로 줄여나갈 수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에 따른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기로 했다.


2) 설문조사 내용

우선 빈볼에 관한 조사내용을 설명하기 전에 본문에서 다룰 설문조사에 대해 개괄하고자 한다. 첫째로, 각 설문조사는 표본집단을 20명으로 설정했다. 분명 경기를 바라보는 관람자들의 의견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표본집단이 필요하지만, 기간상의 문제 등으로 조사인원을 20명으로 정하였다. 두 번째로 조사대상은 야구에 관심이 있고 시즌 중에 적어도 1-2주에 한번은 야구경기를 시청하는 자들을 대상으로 삼았다. 야구 경기의 흐름과 규칙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위 내용에 관해 질문을 받아도 상식과 벗어난 답변을 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은 고려대학교 동기들로 설정하였다. 우리가 조사해야할 표본집단은 일반성과 다양성을 모두 가져야 하는데, 주변의 동기들은 평소 야구를 좋아했을 뿐더러 각자 응
참고문헌
1) 임석원.<경쟁 스포츠에서 페어플레이 담론>.《한국체육학회지》44. 한국체육학회, 2005.
2) 이강우. <체육철학 : 아비투스(habitus)로서의 스포츠팬덤문화와 그 생산성>. 《움직임의철학》16. 한국체육철학회, 2008.
3) 김화룡, 김성겸. <사회체육 경영,관리,행정,정책 편 : 프로야구 관람요인 특성과 만족 및 재구매행동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35. 한국체육학회, 2009.
4) 레너드 코페트. 《야구란 무엇인가》. 황금가지, 2009.
5) 채한승, 이종호. <프로스포츠팬 성향 및 경기관람 결정요인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5.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2000.
6) 한국야구위원회 규칙설명
7) "SK 나주환, 히어로즈의 송신영과 빈볼 시비로 '눈살'"

2009. 7.31
8) 빈볼 규칙설명
9) “조범현 감독 "포수 블로킹,플레이트 한면 막는 것이 이상적" ”

10) "SK 안방 '비상'...포수 정상호, 부상으로 27일 선발 결장"

2009. 08. 27
11) 포수 역할설명

12) 동영상
13) 동영상
14) 동영상
15) 동영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Report(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 )* 거만은 파멸의 꽃을 피워 열매 맺는 가을이 오면 그칠길 없는 눈물을 거두게 된다.- 올리버 에번즈(미국 발명가:1755~1819)* 기도에는 목소리가 아니라 진실이 필요하다. - 마하트마 간디(1869~1948)* 선거만 끝나면 노예제가 시작된다. - 애덤스(미국의 2대 대통령)* 뜻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그 목적을 달성한다. ; 有志者 事意成(유지자 사의성). 뜻이 있는 사람이라야 일도 성취한다는 뜻 으로,중국의 학자 范曄(범엽,

  • 2017년도인천공무원면접대사전
  • 의 전형적인 출제 패턴 공무원 신규로 근무시 주의사항- 4 -기출변형문제 ․ 예상문제 상세해설ÿ 인천지방공무원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 3가지만 꼽으라면 어떤 것이있는지 말해 보시오. ★★★★★답 변 1. ⇒ 첫째, 사명감입니다. 공무원의 업무환경은 부서에 따라 격무와 위험성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업무환경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중심을 잡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명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둘째, 봉사정신입니다. 시민들에게 충

  • [경영] 기업문화 - 삼성관련 자료모음
  • 중심으로 한 상사활동으로서 변화가 없다. 이러한 삼성물산의 삼성그룹의 성격을 규정해 온 것이다.호암 이병철은 1936년 27세때 사업계에 진출하여 마산에서 협동정미소를 창설하여 정미업을 시작하였다.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쌀300석이 사업출발의 전재산이었다. 그는 식산은행으로부터 신식기계 도입을 위한 설비자금을 융자받기도 했다. 호암은 동업자 2명과 함께 3만원을 출자하여(3분의 1씩 주식으로 투자) 정미업을 시작하였는데 그 정미업이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의 만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슈머 마케팅 개념은 이 단계를 뛰어넘어 소비자가 직접 상품의 개발을 요구하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를 수용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으로 고객 만족을 최대화시키는 전략이다. 국내에서도 컴퓨터, 가구, 의류회사 등에서 공모작품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플래그십 마케팅플래그십 마케팅이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른 관련

  • [레포츠 경영론] 프로농구 서비스품질 향상 및 마케팅
  • 의 활력소다 되게 하는 스포츠 자체의 의미가 있다. 프로스포츠 구단을 운영하는 기업들로서는 경제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좋은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될 수도 있다. 프로스포츠 중 프로농구는 우리나라의 겨울철 스포츠로 자리매김을 한 인기 있는 스포츠 이벤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의 표적이 되고 있다.한국의 프로농구 구단들은 구단의 수입을 대부분 입장권 판매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프로구단의 성공적 마케팅은 스포츠 소비자를 경기장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