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닛산 NISSAN 자동차의 목표원가 Sy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
1. 일본적 생산방식(JIT)의 문제점 대두
2. 원가기획의 필요성
3. 전략적 원가관리로서의 원가기획
Ⅱ. 닛산 기업 소개
Ⅲ. 목표원가의 개념
1. 목표원가란?
2. 목표원가 달성방법
Ⅳ. 닛산 자동차에서 목표원가의 설정과 전개
1. 현행 제품과 경합제품의 철저한 분석
2. 차종의 목표이익과 원가절감률(액)의 설정
3. 제품단위당 목표원가의 산정과 기능별 분해
4. 부품별 목표원가의 설정 및 제조계획의 입안
5. 원가기획 이외의 원가절감활동
Ⅴ. 원가기획의 역기능과 부작용
1. 협력업제의 피해
2. 설계담당 엔지니어의 피폐
3. 지나친 고객지향의 폐해
4. 조직 내의 갈등
- 본문내용
-
2. 원가기획의 필요성
JIT 생산 방식에 의한 원가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지 못하다.
1) 원가증대 요인
■ 시장지향 사상
일본 기업은 시장시향을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이러한 구조가 혁신적인 이유는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가공의 복잡성과 곤란성을 시스템을 통해서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에 의해 당연히 예상되는 원가증대의 억제를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조현장에서 철저한 원가절감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 고객 제일이란 이름 하에 개발원가는 점차 늘어났다.
■ 상각부담과 간접비의 증대
제조현장에서의 원가절감에는 한계가 있고, 상각부담을 만회하기에는 너무 미력하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가절감이 요청되고 있다. JIT의 실무에서는 목표원가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활동이 실시되고 있다. 이때 원가기획에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이 표면화 된다.
공장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직접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가소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에 보전비와 컴퓨터제어기기의 소프트웨어 원가 등으로 대표되는 제조간접비의 비율은 상승하고 있다. 지금까지 JIT가 주대상으로 하고 있단 원가는 제조원가 중에서도 특히 직접비였다.
자료평가
- 좀더 자세히 기술했으면 더 좋았을듯
- myhong***
(2015.03.14 17:51:54)
- 완전 별로네요. 자료의 질 좀 높여주세요
- tjdgns1***
(2014.06.08 16:03: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