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현대 자동차의 기술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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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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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 자동차의 성장과정
2. 현대 자동차의 기술추격과 기술선도
3. 새로운 혁신경로의 창출
4. 결론
5. 질의 응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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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핵심기술 습득과 개발-핵심기술인 엔진개발
①knock-down방식 코티나(포드)
②국산화율을 높임. 포니(부품산업에서 해외기술 도입으로 라이센스 생산을 하여 국산화율을 높임)
파워트레인 기술(로열티 지불) - 미쯔비시
공작기계 - 유럽(미쯔비시에 대한 의존도 제한)
영국기술 전문가를 고용(기술력 향상)
일본인 은퇴 엔지니어 활용
포니의 국산화율(75% -> 98%)
③엑셀 모델 개발(기술력 도약)
미쯔비시 기술 주로 도입 + 생산자 동화기술 적용 -> 설계와 생산을 주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
생산기술 발전 - 동기화 시스템, 트랜스퍼머신 -> 생산성 향상
④엑센트 모델 개발라이센스 없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산 승용차
100% 국산 설계 생산 차
⑤리엔지니어링
3) 연구소 설립과 엔진 개발
①미쯔비시 엔진을 엑셀에 도입하였던 경험이 유익하게 적용
②영국에 엔지니어 파견 -> 기술 자문 받음
미국 자동차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엔지니어 영입
->성공적으로 알파엔진과 베타, 감마 엔진 개발
③유럽의 컨설팅 업체와 개인 컨설턴트를 통한 기술이전(미쯔비시에서 엔진을 자체 개발하는 것을 못마땅해 함)
④위기 생성-위기극복모델
⑤정주영 현대그룹회장 등 경영진의 리더십 -> 독자엔진 및 변속기 개발을 강력히 주장
⑥"learning by doing" -> "learning by research"
⑦CEO의 전폭적인 지원
4)품질경영
품질 경쟁력 향상
->IMF이후 수출경쟁력을 만회하기 위함
토요타 벤치 마킹
six sigma, 품질 pass제, 스타제도
린(Lean)생산 시스템
1) Theta 엔진
①개발동기
1.5리터급 알파엔진 보다 2.0리터급 엔진 수요증가
기존의 중형차 들은 베타엔진보다 정숙성이 뛰어난 미쯔비시 엔진 탑재
②정몽구 회장의 지시 -> 영국 예산의 상항선없이 세계 최고의 엔진 개발
③현대의 엔진개발 능력은 선진국과 거의 동등한 수준이었으나 Theta엔진을 계기로 최고 수준에 도달 - 107쪽 그림 2-1-3
④모방하는 방식 ->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창의력 있는 방향
⑤친환경 및 최고의 연비 가솔린 엔진 개발 목표(독창적인 기술 적용)
⑥승용차의 엔진은 출력과 연비가 서로 상충되는 면이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타협하고 이를 최적화 하는 기술 필요(최적화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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