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현대 자동차의 기술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 자동차의 성장과정
2. 현대 자동차의 기술추격과 기술선도
3. 새로운 혁신경로의 창출
4. 결론
5. 질의 응답
본문내용
2) 핵심기술 습득과 개발-핵심기술인 엔진개발


①knock-down방식 코티나(포드)
②국산화율을 높임. 포니(부품산업에서 해외기술 도입으로 라이센스 생산을 하여 국산화율을 높임)
파워트레인 기술(로열티 지불) - 미쯔비시
공작기계 - 유럽(미쯔비시에 대한 의존도 제한)
영국기술 전문가를 고용(기술력 향상)
일본인 은퇴 엔지니어 활용
포니의 국산화율(75% -> 98%)
③엑셀 모델 개발(기술력 도약)
미쯔비시 기술 주로 도입 + 생산자 동화기술 적용 -> 설계와 생산을 주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
생산기술 발전 - 동기화 시스템, 트랜스퍼머신 -> 생산성 향상
④엑센트 모델 개발라이센스 없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산 승용차
100% 국산 설계 생산 차
⑤리엔지니어링


3) 연구소 설립과 엔진 개발
①미쯔비시 엔진을 엑셀에 도입하였던 경험이 유익하게 적용
②영국에 엔지니어 파견 -> 기술 자문 받음
미국 자동차 회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엔지니어 영입
->성공적으로 알파엔진과 베타, 감마 엔진 개발
③유럽의 컨설팅 업체와 개인 컨설턴트를 통한 기술이전(미쯔비시에서 엔진을 자체 개발하는 것을 못마땅해 함)
④위기 생성-위기극복모델
⑤정주영 현대그룹회장 등 경영진의 리더십 -> 독자엔진 및 변속기 개발을 강력히 주장
⑥"learning by doing" -> "learning by research"
⑦CEO의 전폭적인 지원


4)품질경영


품질 경쟁력 향상
->IMF이후 수출경쟁력을 만회하기 위함
토요타 벤치 마킹
six sigma, 품질 pass제, 스타제도
린(Lean)생산 시스템


1) Theta 엔진
①개발동기
1.5리터급 알파엔진 보다 2.0리터급 엔진 수요증가
기존의 중형차 들은 베타엔진보다 정숙성이 뛰어난 미쯔비시 엔진 탑재
②정몽구 회장의 지시 -> 영국 예산의 상항선없이 세계 최고의 엔진 개발
③현대의 엔진개발 능력은 선진국과 거의 동등한 수준이었으나 Theta엔진을 계기로 최고 수준에 도달 - 107쪽 그림 2-1-3
④모방하는 방식 ->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창의력 있는 방향
⑤친환경 및 최고의 연비 가솔린 엔진 개발 목표(독창적인 기술 적용)
⑥승용차의 엔진은 출력과 연비가 서로 상충되는 면이 있으므로 적절한 수준에서 타협하고 이를 최적화 하는 기술 필요(최적화 능력 향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자동차 핵심역량
  • 차 례Ⅰ. 서론 1Ⅱ. 본론 21. 현대자동차의 사명 22. 성공적인 CEO 요건에 입각한 정몽구회장의 평가 2(1) 세계화 마인드를 가진 경영인 2(2)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실무능력 4(3) 나무를 보지 않고 숲을 보는 능력 53. 가치사슬 관점에서 본 현대자동차의 활동 분석 5(1) 주활동 51) 물류투입 활동 62) 운영활동 63) 물류 산출활동 74) 마케팅과 판매활동 105) 서비스 활동 13(2) 보조활동 131) 구매 132) 기술개발 활동 143) 인적자원관리 활동 144) 기업의 하부

  • [마케팅원론]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 현대차는 197만747대, 98년에 인수한 기아차 역시 지난해 108만8461대를 달성해 현대기아차그룹은 총수출 300만대 시대를 열게 됐다.  기술발전 속도도 두드러진다. 미쓰비시와 포드 등 해외 업체에서 기술을 배워오던 현대차는 1991년 국내 첫 독자엔진 ‘알파’를 개발해 세계를 놀라게 했다. 2000년 정몽구 회장 아래 자동차전문 그룹으로 재출발한 현대기아차는 ‘품질경영’을 앞세워 2008년 현재 벤츠를 비롯해, 미쓰비시 등 해외 업체에 오히려 로열

  • [현대][현대자동차][현대차][현대그룹][현대백화점][현대중공업][자동차][백화점][중공업]현대자동차(현대차), 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 분석(현대, 현대자동차, 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중공업,자동차)
  • 현대백화점1. 현대백화점이 고급화를 통한 차별화전략을 추구해온 과정2. 롯데와 신세계가 고급화를 추구하는 현재, 현대백화점이 차별화에 입각한 경쟁우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가3. 홈쇼핑과 인터넷쇼핑사업에서 백화점과 일관되게 차별화를 추구하는 현대백화점의 전략이 과연 타당한가Ⅳ. 현대중공업1. 성장과정과 현황2. 현대중공업의 경영전략1) 전략목표2) 세계화전략3) 기술개발전략참고문헌Ⅰ. 현대자동차(현대차)노동력 관리체계

  • [현대][현대그룹][현대백화점][현대자동차][현대차][현대모비스][현대정공][백화점][자동차]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자동차(현대차), 현대모비스(현대정공)(현대, 현대그룹, 현대백화점,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 현대백화점의 무점포 유통업 진입1) 현대홈쇼핑2) e-현대백화점3) 현대백화점의 무점포 유통업 전략의 문제점Ⅲ. 현대자동차(현대차)1. 고객욕구 다양화에 적극 대응2. 에쿠스의 런칭3. LUXURY BRAND의 이미지 설정4. 수입차 진출에 따른 시장잠식 방어Ⅳ. 현대모비스(현대정공)1. 성장과정과 현황2. 현대정공의 경영전략1) 전략목표2) 세계화 전략3) 기술개발 전략참고문헌Ⅰ. 현대그룹현대그룹은 우선 현대건설을 통해 6.25전후 전문인력과 장비가

  • [마케팅 전략론] 현대자동차 마케팅전략
  • 마케팅 전략론-현대자동차목 차1. 기업소개-기업문화-경영자2. 산업분석-산업의 매출 및 분석-정부분석-노사관계-five-force분석-해외에서의 국산차 평가-M/S와 산업수요3. 거시경제분석-산업의 매출 및 실적-경기전망(경기종합지수)-물가(소비자 물가지수)-환율-국제유가4. 내수시장분석-현대자동차의 시장점유율-앞으로의 전망5. 전략수립-A/S 개선 전략-현대차 미국 법인의 마케팅 역 벤치마킹-다양한 색상 제공-하이브리드차 기술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