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조직규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조직규모의 정의
Ⅲ. 규모결정론에 대한 논란
Ⅳ. 조직규모&조직구조의 관계
Ⅴ. 조직규모와 관련된 이슈들
Ⅵ. 요 약
- 본문내용
-
Ⅲ. 규모결정론에 대한 논란
규모 결정론에 대한 옹호
주장
조직의 규모가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블라우(Peter Blau)
조직규모의 증대가
점감적인 비율로
분화를 촉진
애스턴그룹 (Aston Group)
조직규모의 증대는
전문화 ·공식화
·수직적
분화를 증가,
집중화는 감소
메이어(M.W.Meyer)
시간경과를 고려한
연구를 통하여
규모와 구조의
관계를 규명
1. 규모와 복잡성(Complexity)
♣ 복잡성은 조직내 분화(Differentiation)의 정도를 말하며,
수평적 분화·수직적 분화 및 공간적 분산 등이 있음
♣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분화가 촉진되어 복잡성이
높아지는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냄
2. 규모와 공식화(Formalization)
♣ 공식화는 조직 내 업무가 표준화(Standardization) 되어
있는 정도를 말함
☞ 업무처리에 대한 규칙, 절차, 지시와 의사소통이 문서화 되어 있는 범위
♣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분화에 따른 감독비용이 증가되어
공식화로 경제적 합리성을 확보하고자 함
(정(+)의 상관관계)
3. 규모와 집권화(Centralization)
♣ 집권화는 의사결정권한이 조직의 상층부에 집중되어
있는 정도를 말하며,
조직규모가 증대되면 집권화의 비효율성이 증가하여
분권화가 촉진되는 부(-)의 상관관계를 나타냄.
자료평가
- 오늘은 어떤 ㄳ를 만나 ㅁㅈㅎ 당할까~
- fam3***
(2014.04.16 17:23: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