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가상 저 알코올 맥주시장진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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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소개 & 선정이유
환경분석 & 제품소개
SWOT분석
STP분석
4P MIX
결론
본문내용
1-2. 선정이유


롯데그룹 신동빈 부회장의 인터뷰 中

“맥주사업에 승산이 있다” “프로젝트팀을 만들어 우리가 자체적으로 맥주공장을 짓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다.”


롯데에서 맥주를 출시한다는 가정하에 마케팅전략을 구축


2-1. 시장 분석


① 영원한 라이벌 하이트 VS 오비


1993년 하이트맥주의 대대적인 마케팅과 대형 이슈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 2001년 오비맥주는 진로로부터 카스맥주를 인수하고 박중훈의 ‘랄라라 캠페인’에 힘입어 45.7%까지 시장점유율 회복, 이후 팽팽한 줄다리기의 연속


② 10년간 국내 맥주 포트폴리오

두 대표업체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 10여 년 동안 제품군이 다양해짐은 물론 용기의 변화로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구성됨


③ 다양한 맥주로 새로운 구도를 맞는 맥주시장


국내 브랜드가 시장의 약 98%를 차지, 수입맥주는 2.2%수준이지만 4년 전과 비교 2배 가깝게 성장한 규모, 2000년에 20여개에 불과했던 수입맥주 종류는 현재 200여종


④ 여성의 음주비율 증가


3-1. 강점

① 아사히 맥주와 기술제휴를 함으로써 후발 주자로써
가질 수 있는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동시에 높은 기술력 보유 가능

② 기업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유통망을 활용

③ FLY의 주특징 - 저알콜, 호밀첨가

④ 과거‘하이주’의 실패경험


3-2. 약점

① 낮은 인지도 – 현재 OB와 하이트의 2강 구도가
뚜렷하고, 이들의 시장점유율이 전
체의 98%를 차지하고 있음


3-3. 기회


① 웰빙 열풍으로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② 소비자의 선호도가 점차 순한 맥주로 변화

③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높아지면서 여성음주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④ 전체 맥주시장의 꾸준한 상승세


3-4. 위협

① 기존 소비자들의 습관적인 제품선택

② 여성들에게는 6대 영양소로 불릴 정도로 각광을
받는 식이섬유를 함유한 S맥주가 존재하고 활발한
마케팅활동을 함으로써 여성들에게 강하게 어필하
려 노력중

③ 여러 경쟁사 존재
(수입 맥주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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