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분야에서의 MPR활동(2002, 오페라의 유령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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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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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연구 선언
II. 이론적 배경
II-1. 공연예술의 특징에 대하여
II-2.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징에 대하여
II-3. MPR이란
II-4. 브랜드 접촉점(Brand Contact Point)이란
II-5. 퍼블리시티의 개념 및 역할
III. 사례연구
III-1. 사 전 MPR
➀ 제작 발표회
➁ 오디션
➂ 인터넷
➃ 프레스 투어
III-2. 지속적 MPR
① 광고
➁ 공동 프로모션
➂ 티켓 판매
➃ 100회 공연맞이 이벤트
IV. 결론 및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이렇게 공연예술분야에서 PR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지만, 타 문화산업 분야보다 MPR 활동이 저조한 편이다. 그 이유는 아직 시장규모가 작고, 제작비와 마케팅비가 적게 투입되는 단기 공연이 다수이기 때문이다. 김지연, “장기흥행공연상품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유발하는 매출상승효과에 대한 연구”, 2004, p.3
그러나 <오페라의 유령>의 경우, 110억의 제작비와 7개월의 장기공 조건을 충족시키는 장기적이며 효과적인 MPR활동을 펼쳤다. 공연예술의 산업화와 함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도 변화와 발전이 시작된 것이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분야의 MPR에서 큰 성공사례를 남긴 <오페라의 유령>의 MPR활동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공연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론적 배경
1. 공연예술의 특징에 대하여
공연은 무대에서 춤,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관객에게 직접 보여주는 것으로, 아티스트와 관객이 한 공간에서 상호 교감한다는 점에서 영화 등 다른 콘텐츠와 차이점이 있다.
손민호의 연구에 따르면 공연예술의 특징은 실연(實演)으로 이루어지는 것, 모든 공연예술은 ‘일회성’을 갖는데, TV나 Radio 혹은 영화처럼 그 생명을 지속시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여되는 순간만이 생명을 지닌다는 점, 공연예술은 예술가 개인의 창작활동 이면서도 동시에 집단적 형식을 취한다는 점, 살아있는 창조자와 관객이 동시에 같은 장소에 존재함으로써 강렬한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는, 일단 막이 내리면 공연예술로서의 온전한 모습이 사라진다는 점을 들었다,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3, p.1
2. 공연예술의 산업적 특징에 대하여
공연예술산업은 성공확률은 낮으나 성공하면 높은 수익이 보장되며, 하나의 공연작품이 타문화산업에 다단계에 걸쳐 활용되는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multi use)의 창구효과를 가진다, 또한 총지출에서 인간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노동집약적 서비스 산업이며, 소수의 거대 공연단체들이 산업전체를 지배하는 과점적 형태를 가진다. 마지막으로 공연예술 활동이 중소도시보다 대도시에 집중돼 있어 대도시의 공연집중도가 인구집중도보다 높게 나타난다.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3, pp.5-6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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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희영, 『공연예술 경영 무엇을 어떻게 할까』, 민속원, 2006
정해동, 박기철,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2003, 서울 한언
고정민 “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2003
박진희, “광고와 퍼블리시티 메시지 신뢰도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2009
한진화, “2005 공연예술실태조사_1”, 삼성경제연구소, 2007
문화관광부,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문화향수실태조사, 2003
고완선 "공연 예술의 언론홍보 실태 연구", 2005
오호진,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서울공연(2001-2002)에 관한 분석적 연구, 2002
김지연, “장기흥행공연상품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유발하는 매출상승효과에 대한 연구”, 2004
최정아, “Marketing Mix(7P) 전략분석을 통한 예술적 가치인식 :호두까기인형과 오페라의 유령을 중심으로”, 세종대 대학원, 2007
한겨레 신문, ‘네티즌펀드 전성시대’, 2001년 6월
문화콘텐츠 커뮤니티 “컬쳐리스트” 국내뉴스,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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