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빕스 VIPS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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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사업 & 이유
2. 사업의 현황
3. VIPS(빕스)소개
Ⅱ. 본론
1. SWOT분석
1) 외부․거시환경 분석
2) 경쟁.자사비교 분석
3) SWOT 결론
2. STP분석
1) 고객분석
2) 세분화(segmentation)
3) 타게팅(targeting)
4) 포지셔닝(positioning)
3. Marketing mix
1)제품(product)
2)가격(price)
3)촉진(promotion)
4)유통(place)
Ⅲ.결론
1. 비교우위(강점)
2. 비교열세(약점)
3. 나아갈방향
본문내용
3. VIPS 소개
VIPS는 VIPS(Very Important Person's Society)라는 뜻과 함께 VIPS(Very Impressive & Palatable Steak)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말로, 매우 중요한 고객에게 최상의 스테이크를 제공하겠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정통 스테이크와 계절별로 다양한 맛과 풍성한 샐러드 바를 품격 있는 분위기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Family Steak Restaurant 으로 1997년 ‘우리 문화에 맞는 맛있는 생활 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태어난 해외에 로열티를 지급하지 않는 CJ 푸드빌의 국내 자체 개발 브랜드이다. 몇 년 전만 해도 동종 업계의 아웃백과 베니건스, TGIF 등에 밀려 그 위치가 불안 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지금은 전국적으로 80개 이상의 지점 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지도와 위상이 높아졌다.
1) 경영방침

‘식사를 통한 건강과 즐거움을 창출’함을 기업목표로 삼고 있으며, ‘고객과 주주, 종업원 모두로부터 가장 신뢰받을 수 있는 회사로 국내 최고의 매출과 최고의 수익을 달성’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경영원칙은 약속을 지킨다(신뢰), 즐겁게 일한다(즐거움), 정직하게 행동한다(투명) 이다.
2) 빕스의 탄생 &연혁
CJ푸드빌 주식회사는 1994년 당시 제일제당이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일본 스카이락 그룹과 제휴하여 패밀리 레스토랑 ‘스카이락’ 사업을 시작으로 외식사업을 전개해 왔으며 1997년에 독자적인 양식 패밀리 레스토량 VIPS를 론칭하는데 성공함으로써 국내 브랜드의 위력을 과시해 왔다.
CJ푸드빌이 외식사업에서 높은 성과를 이끌어 내는데 VIPS가 큰 역할을 했으며 2000년에 CJ주식회사로부터 분리 독립되면서 전문외식기업 CJ푸드빌 주식회사가 탄생되어 현재 외식 서비스 선두 기업으로의 입지를 가지게 되었다.
1997년
1호 등촌점 개점
2000년
빕스 고객 100만명 돌파
2005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1위
2007년
국가고객만족도(NCSI) 패밀리레스토랑 부문 1위
2008년
현재 82호점 까지 개점


3) Fresh Life Restaurant
엄선된 스테이크를 직화 브로일러에서 구운 후 빕스의 노하우로 맛을 낸 정통 스테이크 고기를 직화방식으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와 계절별로 다양하고 풍성한 샐러드바를 품격 있고 세련된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Fresh Life Restaurant VIPS(빕스). 국내 독자 개발 브랜드인 VIPS는 정통 스테이크인 메인 메뉴와 씨푸드 메뉴, 그리고 90여가지 메뉴가 풍성하게 제공되는 샐러드바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사랑받고 있는 패밀리 레스토랑. 대자연의 광활함과 웅장함이 느껴지는 VIPS의 인테리어는 빕스 만의 서비스, 정성어린 맛과 더불어 편안함과 삶의 휴식을 제공한다.
4) 쉼터 같은 패밀리 레스토랑
신 가족(Young Family) 고객을 위한 최적의 서비스, 따라서 가족외식을 위한 선택, 가족들과 함께 문화생활을 즐기듯 외식을 나누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곳, 이국적 자연미가 느껴지는 Fresh한 스타일의 식사와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곳, 마음대로 맛있고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하고 좋은 메뉴가 있는 곳, 가족단위의 차량이 용이 편리하고 골라먹는 즐거움까지 곁들여진 곳이다.

Ⅱ. 본론
1. SWOT분석
1) 외부․거시환경 분석
(1) 정치환경
2008년 미국의 소고기수입개방이라는 정책의 결과 국민들이 광우병에 대한 불안감으로
참고문헌
빕스 http://www.ivips.co.kr
CJ Foodvill http://www.foodvill.com
아웃백 http://www.outback.co.kr/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국민일보 http://www.kukminilbo.co.kr/
한계레 신문 http://www.hani.co.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외식산업:패스트푸드,패밀리레스토랑업계 - 김창주, 하나경제연구소, 2004
2003한국외식산업연감 - 데이코산업연구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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