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차 도로 정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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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Delft(Netherlands)
3. Copenhagen(Denmark)
4. 요 약
5. 마치면서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자전차도로는 197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정비되어졌다. 그리고 기본계획수립이나 다양한 시설개발은 1980년대에 행해졌으며, 1990년대에 들어서는 평가의 시대에 도달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교차로내부 자전차 레인 설치”나 “Hump 등의 교통정온화 기술과의 조합”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자전차도 계획추진은 대부분이 시레벨의 행정주체이며, 이것은 자전차도가 극히 주민생활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시설이기 때문이다. 자전차도로 설치는 지역주민에게 자전차 주행쾌적성 향상만이 아니라 근교주민에게는 도로 접근을 차단하는 불편한 시설이라는 양면성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획책정과정중 국지적인 부분의 검토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자동차교통의 수요예측수법에 기초한 Network 계획이 기술상 적용이 곤란한 자전차도 Network 계획에 있어서는, 일상의 이용자로부터 집중되는 갓길 개소의 정보제공이나, 주행쾌적성을 평가하고 확인하는 작업이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민참가를 통한 적극적인 행정관여가 실현한 도시만이 [자전차에 친숙한 도시]로서 내외에 널리 알려진다라는 사실이 “GSA 레포트”로부터 확인 할 수 있었다.행정주체만이 아니라 자전차 관련 단체의 역할도 계획 및 이용추진에 있어서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Denmark의 자전차협회에서는 기하구조에 관한 수치목표([5km 이하의 통행장에서는 자동차보다 자전차의 총소요시간이 짧게 되도록 계획할 것]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제언을 하고 있으며, Portland시(America)에서는 시민에게 자전차이용촉진을 홍보하기 위하여 [자전차월간]을 지정하여 각종 자전차 관련 제품의 할인권발행 등을 포함한 적극적인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도시내 이동수단으로서 자전차이용의 가능성을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자전차애호가]들의 정력적인 활동을 자전차도로 정비계획수립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행정체제정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나아가서,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확보 또한 도시내 자전차 이용촉진책으로서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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