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작가를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건축에서의 구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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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현대에 대한 용어 파악
3. 현대 건축의 시기적 구분
4. 구성에 대한 이해
5. 구성의 종류
6. 현대건축(지역주의작가)과 구성방법의 대표적인 예
7. 소 결
본문내용
격자 구성은 엄밀하게는 선형구성을 직교시킨 것이다. 따라서 이 구성도 동선으로 사용될 때 비로소 경험된다. 격자는 좌표로 공간적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어서 아무리 먼 지점이라도 질서를 줄 수 있다. 또한 격자는 최소한의 방식으로 규칙적인 형태를 만들어 내고, 실제 대지 안에서도 풍부한 융통성을 주기 때문에, 격자는 아무런 참조점이 없는 상태이거나 앞으로 만들어질 형태를 구성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알제리의 팀가드처럼 주변 환경에 뚜렷한 동기가 보이지 않는 식민지에 새로이 도시를 계획할 때 많이 사용되었다.

또 루이스 칸은 예일 센터에서 근대의 대표적 공간인 격자 구성을 ‘방’이라는 공간단위로 바꾸고, 내부에 중정을 두어 격자 구성이 잃고 있던 방향성, 중심성, 위계성을 도입하였다.
이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가까운 예로 월성 향단도 두 개의 작은 마당은 격자 구성 속에서 중심을 주고 방향을 결정하며 영역을 구분해 주고 있다.
5-1-5 군집구성

요소가 근접성으로 집합하므로 요소의 형태와 크기는 무관하다. 그러나 군집 구성을 이루려면 그 단위가 기본적으로 완결된 형태를 갖추어야 한다. 이 형태는 인간의 정주지를 의도적으로 설계하기보다는 시간의 변화에 따라 증축되어서 또는 변화하는 지형에 대응하며 부가적으로 성장하며 생겨나는 것이 보통이다.











아프리카의 루구빈 마을에서 방들은 개실로 분화되어 있고 다시 적당한 크기로 군을 이루지만 이것은 점진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그 꼬르뷔제의 찬디가르 주지사 관저는 격자 공간 속에서 개실을 군집시키고 나머지는 공공공간으로 만들었다.
인도의 파테푸르 시크리는 커다란 영역 안에서 회랑과 크고 작은 독립 건물이 부분적인 대칭축을 반복하며 연결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는 다양한 공간의 군집 구성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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