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비문화 특성과 소매서비스업의 상호 연관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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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비문화 특성과 소매서비스업의 상호 연관 및 분석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다양한 참고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며, 도표, 그래프 등을 많이 첨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개요

Ⅰ. 서론

1. 일본의 소비시장 동향

2. 일본의 소비시장 특성

Ⅱ. 본론

1. 일본인의 편의성 추구 & 에코 상품

2. 일본의 오타쿠 문화

3. 일본의 실버 산업

4. 일본의 양극화 사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일본의 소비시장 동향

1) 경기확장국면 지속에도 민간소비 여전히 위축

일본은 1990년대 “잃어버린 10년“이라 불리는 경기침체를 경험하였다. 일본의 경제상황은 2002년 이후 기업들의 실적개선, 수출호조에 따른 투자확대, 고용확대 등으로 경기확장국면이 지속되고 있으나, 본격적인 내수확대로 이어지지는 못하였다.
위의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재 일본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의 여파로 인하여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가장 큰 문제점은 2002년 초부터 2007년까지가 전후 최장기의 경기확장국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민간소비 비중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하락하는 상황을 경험했다는 것이다. 경기 확장기에도 이랬는데, 최악의 상황을 겪고 있는 현재의 민간소비 시장은 어떨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일본경제 근대화의 발자취」 이균 한국학술정보 2007
「다시 일어나는 경제대국 일본」최인한 2007
「에코뮤니티 : 생태학적 삶을 위한 모둠살이의 도전과 실천」 김성균 이매진 2009
「환경을 중요시하는 일본 소비자」 이화진 2008
「애니메이션의 비즈니스 사례와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2004. 5. 27.
「오타쿠층을 5가지 타입으로 분류, 마케팅 프레임 신 3C를 제안」
노무라연구소 2005. 10. 6.
「제품 혁신의 숨은 파워집단 오타쿠」LG경제연구소
『오타쿠 ; 가상세계의 아이들』에티엔 바랄, 문학과 지성사 2002.
『아키바계 오타쿠 비즈니스의 매커니즘』다카야스 마사아키, 킴스라이센싱, 2006.
『일본문화의 산책』 김태영, 보고사, 2005.
『오타쿠 ;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에 미친놈들 』오카다 토시오, 현실과미래, 2000.
『비지니스 아이템 찾아 세계여행 』로랑 에델, 홍익출판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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