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관리(MBO)의 효율성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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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관리(MBO)의 효율성에 대한 글이며,목표관리제도의 장.단점
등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 목표관리

• 목표관리 개념

• 목표관리의 의의

• 목표관리의 필요성

• MBO의 목적

• MBO 특징

• 목표관리제도의 장.단점
1) 목표관리제도의 장점
2) 목표관리제도의 단점

• 목표 관리 제도의 조건

• 목표관리제도의 평가

• 목표 관리 제도의 성격

• 목표관리제도의 성공조건

• 목표관리를 위해 필요한 미래예측 방법 -by. Drucker

• 우리나라 목표관리의 문제점

• 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 • MBO의 운영절차

• 평가 방법
본문내용
목표관리 개념

1954년에 처음으로 피터 드러커(P. Drucker)가 ‘목표관리 시법’ 이라고 처음 사용하였다.
목표관리란 조직 구성원인 상사나 부하가 함께 공동의 목표를 확인하고 각자의 책임분야에서 설정된 목표를 향하여 활동하고, 이 활동의 결과를 다시 조직의 목적에 맞도록 평가하는 능동주의적인 조직운영을 하려는 관리 기법이다. 즉 자율적이고 재량적인 목적설정, 참여의 과정을 통한 관리, 과업활동 결과의 평가로 요약할 수 있다.

목표관리의 의의

* 결과중심 및 동기부여에 의한 관리기법
* 자기관리에 의한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발전을 위한 관리방법
* 조직구성원의 의욕과 능력을 개발하며 팀웍을 증대 시키는 관리기법

목표관리의 필요성

지식과 IT사회로 일컬어지는 무한 경쟁 시대의 기업경영은 최고경영자 한 사람의 노력으로만 성공을 거둘 수 없다. 특히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조직의 경직성으로 인한 경제위기도 개개인의 독창성과 이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 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관점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시대의 변화로 지식근로자들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지식근로자란 그들 스스로가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고 비젼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을 때 생산력이 증가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성공한 기업은 목표가 있고, 실패한 기업은 목표가 없다.”라는 말이 있다. 이런 말은 성공한 기업과 사람은 항상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고, 뜨거운 열정으로 그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즉 성공한 기업이나 사람은 명확하게 목표관리를 실천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목표관리제도는 개인의 자율적인 목표달성을 통해서 기업이 계속적으로 성장, 발전하는데 밑거름이 되기 때문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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