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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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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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1.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 크리스피 크림 도넛 연혁
2. 3C
1) 경쟁사분석
3. 크리스피 크림에는 경험하는 재미가 있다.– [KrispyKreme theater]
2) 고객분석
4. 현재 마케팅 전략
5. STP
1) Segmentation
(1) 성별
(2) 연령
2) Targeting
(1) 성별
(2) 연령
(3) 간식선택 시의 추구 편익
(4) 입맛
3) Positioning
(1) 갓 구워져 나온 따끈따끈한 도넛
(2) 보이는 주방 : 제조 과정의 공개
(3) 도넛의 전문화
(4) 새롭고 신선한 이미지 마케팅
(5) 다양한 마케팅 전략
6. 4P(Marketing Mix)
1) Product
(1)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는 크리스피 크림도넛
(2) 테이크아웃을 가능하게 한 제품포장판매
(3) 도넛과 곁들인 부가상품 판매
2) Price
(1) 품질에 따른 높은 가격 책정
(2) 가격할인정책 : 더즌구매시 할인
3) Place
(1) 적은 수의 매장
(2) 유동인구가 많은 중심지에 위치
4) Promotion
(1) 입소문 마케팅
(2)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인한 공짜& 체험마케팅
(3) 포장판매
(4) 빨간색 네온사인을 통한 호기심 자극
(5) 도넛극장
#. 새롭게 고안해낸 크리스피크림의 전략
1. 자사분석
Ⅰ. 외형적 요인
(1) 현재 시장규모
(2) 시장 잠재력
(3) 성장률
(4) 상품주명주기 단계
Ⅱ. 구조적 요인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국내 시장에서 크리스피크림이 갖고 있는 진입장벽]
(2) 구매자의 교섭력
(3) 공급자의 교섭력
(4) 대체재의 위협
(5) 현재시장 내의 경쟁
Ⅲ. 환경적 요인
(1) 인구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
(3) 사회문화적 환경
(4) 기술적 환경
(5) 법률적 환경
- 본문내용
-
5. STP
1) Segmentation
(1) 성별
(남) 상대적으로 여성에 비해 유행에 덜 민감하고 혼자서 카페나 제과점을 들르는 횟수가 적다. 즉, 군것질 식품의 소비에 있어서 덜 적극적이다. 입맛은 대체로 변화에 비유동적이고 칼로리나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지 않는 소비자가 다수이다.
(여) 여성은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입소문이 빠른 편이다. 카페나 제과점을 방문해 지인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또는 혼자인 경우에도 종종 찾는다. 군것질 소비에 있어 남성보다 적극적이며 입맛도 자주 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음식의 소비에 있어서 칼로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가 많은 편이다.
(2) 연령
(10-20대) 달고 자극적이며 기름진 음식 또는 패스트푸드를 많이 선호하며 주로 친구들과 같이 먹을 수 있는 먹 거리를 찾는 편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거부감은 적다.
(20-30대) 20~30대들은 추구하는 입맛이 다양해지기 시작한다. 유행에 민감하며 좋아하는 것에 대한 선호도 분명하다. 지인들과 무언가를 마시고 먹으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
(30-40대) 입맛은 대체로 담백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것을 선호하며 건강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 사회 생활을 많이 함에 따라 친구들 혹은 업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눌 공간을 찾게 되며 20대와는 달리 고급스러운 공간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웰빙에 관한 관심이 많아진다.
(40-50대) 대부분 40대의 경우 입맛이 토속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다소 있다. 건강을 중시하여 먹 거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도넛은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는 식사대용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군것질용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도넛은 서구에서 수입 되어온 음식이기 때문에 고 연령층으로 갈수록 도넛을 인식하는 비중이 크지 않고, 고 연령층에게는 뚜렷하게 인식되어 있지 않은 음식 상품으로 젊은 층들이 주 고객을 이루고 있다고 보겠다. 전반적으로 20대~30대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20대~30대 연령층 중에서도 짧은 아침, 점심 식사를 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이 가장 큰 소비의 주체로 보여 지고 있다.
2) Targeting
(1) 성별
남, 여 특별한 구분을 두지 않지만 유행에 민감하고 대화의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여성을 주 타겟으로 설정했다.
(2) 연령
주 타겟은 20-30대이다. 현재 지점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을 보면 신촌, 압구정, 명동, 부산에서는 남포동, 서면 등으로 20-30대가 주로 많이 찾는 곳이며 친구들과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많은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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