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윤리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고객에 대한 기업의 책임
(2)주주에 대한 기업의 책임
(3)기업의 공동체에 대한 책임
(4) 기업의 종업원에 대한 책임
본문내용
기업의 윤리적 책임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기업은 현대사회의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은 단순히 이윤창출을 위한 자본의 조직단위 그 이상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때문에 기업과 그 기업의 경영진은 경영함에 있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이라는 의무를 갖게 되었다. 기업 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해집단이나 일반사회의 불신감 ·반발 ·저항, 협력에서의 이탈 등을 일으키기 쉽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단순한 이윤원칙만을 결정기준으로 하지 않고, 사회의 복지를 결정기준의 하나로 삼아나가는 일을 뜻한다.
이번 경영 수업에서도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은 수업의 한 부분으로 배운바가 있다. 그래서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고객, 종업원, 공동체, 주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1)고객에 대한 기업의 책임

자동차 시장의 사례
▶도요타의 경영진은 젊은 소비자 층의 기호를 파악하기 위해 수년간 암중모색한 결과 싸이언(Scion)을 출시했고, 연간 15만대가 팔리면서 성공으로 이끌었다. 도요타의 대표적 중형차인 캠리(Camry)는 1987년 출시된 이래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GM을 제치고 세계 1위 시장을 석권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까다롭고 다양한 유럽소비자들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는 체코 동북부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유럽전용 자동차 생산 공장을 만들어 2009년 3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계감사] 감사인의 책임과 의무
  • 윤리적 책임감사인이 전문직업인으로서 준수하여야 할 윤리기준을 정함으로써 공인회계사로 하여금 ① 그 직무를 높은 수준으로 수행하게 하고 ② 공인회계사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제고하기 위하여 공인회계사 윤리규정을 제정․시행하고 있다.4.1 공인회계사의 사명①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확보② 기업경영의 투명성을 높임③ 이해관계인을 보호④ 조세정의의 실현 및 공익에 공헌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함을 사명으로 한다4.2 윤리

  • 기업 윤리 레포트
  • 책임(1) 사회적 책임이란?(2) 사회적 책임에 관한 당위성(3)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3. 기업지배구조II. 본 론 - Part 1 (소액주주운동)1. 소액주주운동이란?2. 소액주주와 단독주주권 그리고 소수주주권3. 우리나라의 소액주주운동4. 소액주주운동의 필요성III. 본 론 - Part 2 (집단소송제)1. 배경2. 개념3. 집단소송과 유사제도의 비교4. 도입 필요성5. 증권관련 집단 소송법6. 집단소송제를 둘러싼 입장7. 집단소송제의 한계IV. 결 론1. 기업윤리적 접근2

  • [윤리경영시대] 부패라운드의 전개와 대응전략, 국가기반시설로서의 기업윤리
  • 기업은 기업윤리적인 측면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그 주요한 역할에도 불구하고 일반대중의 비판의 대상이 되어 왔다.우리 사회는 해방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를 지향해 왔지만, 제대로 실행할 만한 경제적 ․ 정신적 토대를 가지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체제는 구성원들에게 많은 자유와 권리를 부여하지만, 동시에 규율의 준수와 그에 따르는 책임을 요구하게 되며 아울러

  • ns홈쇼핑 pr전략방안
  • 책임 - NS는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고용을 창출하여 국가 경제에 이바지 하고 고객과 임직원과 주주에 대한 책임을 다한다법적책임 - NS는 납세, 투명경영 등의 법률을 성실히 준수하고, 시청자의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한 방송을 구현한다윤리적책임 - NS는 환경, 건강, 안전 등의 정의와 공정성을 통해 윤리적 책임을 다하고,녹생성장의 리더십을 발휘한다자선적책임 - NS는 기업시민으로 이해관계자와 함께 삶의 가치창출과 행복 나눔을 실현한다

  • [경영학]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A+자료)
  • Report( 신세계의 윤리경영 체계와 전략 조사분석 )- 들어가며윤리경영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적인 의사결정 및 업무처리는 기업 운영에 관련되어 있는 구성원(기업주, 경영자, 종업원, 주주 등) 들이 상호간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올바른 기업운영을 위해 당연히 해야 하는 역할을 다하는 것이다.윤리경영 실천에 있어 임직원의 윤리적 행동과 성실성은 기본이나 회사, 경영자가 윤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임직원의 행동을 뒷받침 하고 회사 정책에 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