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윤리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고객에 대한 기업의 책임
(2)주주에 대한 기업의 책임
(3)기업의 공동체에 대한 책임
(4) 기업의 종업원에 대한 책임
- 본문내용
-
기업의 윤리적 책임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기업은 현대사회의 다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은 단순히 이윤창출을 위한 자본의 조직단위 그 이상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때문에 기업과 그 기업의 경영진은 경영함에 있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이라는 의무를 갖게 되었다. 기업 윤리는 주로 수단의 선택에 관계되는 가치전제이며, 더욱이 이것은 하나의 문화나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된 행동기준이기도 하다. 경영윤리에 반하는 기업행동은 기업의 각 이해집단이나 일반사회의 불신감 ·반발 ·저항, 협력에서의 이탈 등을 일으키기 쉽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단순한 이윤원칙만을 결정기준으로 하지 않고, 사회의 복지를 결정기준의 하나로 삼아나가는 일을 뜻한다.
이번 경영 수업에서도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은 수업의 한 부분으로 배운바가 있다. 그래서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고객, 종업원, 공동체, 주주로 나누어 조사해 보았다.
(1)고객에 대한 기업의 책임
자동차 시장의 사례
▶도요타의 경영진은 젊은 소비자 층의 기호를 파악하기 위해 수년간 암중모색한 결과 싸이언(Scion)을 출시했고, 연간 15만대가 팔리면서 성공으로 이끌었다. 도요타의 대표적 중형차인 캠리(Camry)는 1987년 출시된 이래로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GM을 제치고 세계 1위 시장을 석권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까다롭고 다양한 유럽소비자들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현대자동차는 체코 동북부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유럽전용 자동차 생산 공장을 만들어 2009년 3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