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실무] 팬택의 기업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팬택이 휴대전화기 사업초기부터 해외시장을 목표로 사업을 전개하기로 한 배경은? 이러한 전략의 risk는 무엇인가?

2. 팬택이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 이유는?

3. OEM과 비교할 때 ODM의 장단점 및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은?

4. 팬택의 자기상표수출비중 증대전략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 자기상표와 ODM 전략을 병행하는 데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5.큐리텔의 인수합병은 팬택의 글로벌전략 전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

6. 팬택의 미래를 어떻게 전망하는가?


본문내용
2) 이러한 전력의 Risk
팬택의 이러한 해외중심영업전략의 risk로 첫째, 외국의 경기변동에 매출이 불안정해질 수 있고, 둘째, 많은 해외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하며, 셋째, 경제적 요인이외 정치,문화적 불확실성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진다는 점이다.

2. 팬택이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 이유는?
1)내부역량측면
팬택의 경우 휴대폰과관련하여 기술력과, 개발력등은 뛰어났으나, 판매노하우및 유통망 그리고 마케팅 능력이 부족하다는 약점 때문이다. 이에 팬택은 R&D능력, 첨단기술력, 네임밸류 및 브랜드이미지 구축을 위하여 OEM 수출전략을 채택한다.
2)외부환경측면
모토롤라는 그당시 이미 CDMA방식 휴대폰에관한한 세계1위의 기업이었으며, 이러한 회사에 납품한다는 것은 존속및 향후 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고 할수 있으며, 안정적 매출확보라는 프리미엄까지 얻을 수 있는 전략이었다.

3. OEM과 비교할 때 ODM의 장단점 및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은?
1)ODM의 장단점
OEM과 비교하여 ODM의 장점으로는 첫째, 수입업자가 부품까지 일일이 지정하여 사용하는 OEM방식과는 달리 제품의 개발,설계,디자인까지 팬택에 일임하여 원가를 낮출 수 있고, 둘째, 제품의 공급가에 개발비용을 포함시켜 전체적인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점, 셋째, 제품생산력뿐 아니라 개발의 측면에서도 선진기업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다는 상징적인 의미까지 지닌다는점등이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OEM과 비교하여 안정된 매출을 확보하기 힘들고, 둘째, 어느정도 기술력이 없는 기업은 채택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 수 있다.2) 팬택이 ODM방식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요인
팬택의 경우 기술력이 뛰어났고, IMF 와중에서도 R&D를 게을리 하지 않아 기술이 축적되어있었고, 까다로운 한국 시장과 소비자에게도 인정받을 만큼 소비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이레전자의 MIS 분석
  • 분석미래 분석전략측면전략측면MIS계획 당시부터 MIS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전략적 목표가 있었는가?현재 MIS로 인해 기업전략이 지원받는 정도는 어떠한가?잠재적인 MIS의 경영전략 지원 정도는 어떠한가?MS측면(조직역량)조직원및조직문화조직원의 변화수용성은어떠했는가?현재 MIS도입에 따른 조직원들의 저항감은 어떠한가?MIS의 확장도입에 대한 불안감은 어느 정도인가?조직원의 MIS도입 필요성 인식정도는 어떠했나?조직원의 IT지식정

  • 의사소통이 조직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 기업의 조직문화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며 핵심역량 중 절대 경쟁사가 모방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그 기업만이 가진 조직문화이다.조직간,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조직 그리고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미리 파악한 세계 유수의 기업들은 이미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고,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1) 의사소통 개선을 통해 이질적 조직문화를 조화시킨 기업 사례1) 유니레버현재 신문의 경제 경영 란 을 장식하고 있는 화

  • 팬택 앤 큐리텔의 경영전략분석 - sk텔레텍 합병과 글로벌마케팅 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팬택 계열의 기업개요1) 기업소개2) 경영철학3) 기업의 성장과 역사4) 팬택의 조직구조5) 연혁6) 팬택 경영의 특징2.휴대폰 시장 현황 및 동향1) 세계 휴대폰 시장의 판매 현황2) 세계 휴대폰 시장의 동향 및 전망3) 국내 휴대폰 시장의 현황3.팬택 앤 큐리텔의 내부 기업환경 분석3-1.팬택 앤 큐리텔과 SK텔레텍(SKY)의 합병과정 및 성과분석1) SK텔레텍 인수의 배경2) 합병이후 팬택과 SK텔레텍이 얻는 긍정적 효과3-2.팬택 앤 큐

  • 학습훈련 레포트
  • 사례1> 셀프리더십 사례① 암벽 등반에서 배우는 셀프 리더십 교훈 - 짐 콜린스의 암벽 등반에서 배우는 Self-Leadership 3가지 교훈성공기업의 DNA 분석가라는 별명을 가진 짐 콜린스(Good to Great의 저자)는 30년 이상 된 암벽등반 매니아 이기도 하다. 그가 최근 Fast Company에 기고한 암벽등반에서 배운 경영과 인생에의 3가지 교훈이라는 글을 소개한다. 1) Fallure와 Failure를 구분하라(Climb To Fallure, Not Failure : How To Succeed Without Reaching Top)짐 콜린스는 먼저 Fa

  • [운영관리] 삼성전자 휴대폰 부분(이하 애니콜)경영전략 분석 및 TQM에 대하여
  • 기업경영의 탁월성을 이루고자 하는 전사적 차원의 기업경영 전략문제해결방법으로 개선해 가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6시그마는 측정(measurement)분석(analysis) 개선(improvement) 관리(control)’ 4단계로 나누어 실시하는데, 측정과 분석을 통해 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여 실제로 개선작업을 실행한 후 마지막으로 이 과정을 제어감시하여 품질의 개선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6시그마란 통계적 개념으로 ± 1시그마 안에 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