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심리] 변혁적 리더십이 카리스마적 리더십보다 조직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1) 카리스마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2. 카리스마적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인물 사례Ⅰ - Jack Welch (전 General Electric회장)
2) 인물 사례Ⅱ - 박정희 (대한민국 전 대통령)
3.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1) 인물 사례 - Louis Gerstner (전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회장)
4.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장․단점
1)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장점
2)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단점
3) 변혁적 리더십의 장점
4) 변혁적 리더십 단점
5.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1.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
1) 카리스마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은 1920년대 Max Weber에 의해 제시되었다. 그는 합법적인 권위에는 전통적 권위, 법적 권위, 카리스마적 권위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했다. 이것이 시초가 되어 여러 사회과학 분야는 물론, 경영학 분야에까지 영향을 미쳐 계속적인 연구가 되어오고 있다. "charisma"라는 말은 "gift (신이 주신 재능)"라는 뜻으로 그리스어에 어원을 두고 있다. 또한 논리적으로 정확히 그 뜻을 설명할 수 없는 힘을 카리스마라고도 한다. House(1977)와 Conger&Kanungo(1987)에 이어 Shamir등(1993)은 카리스마의 자아개념(self-concept)이론을 제시하였다. 이 자아개념 이론은 개인적 동일화, 사회적 동일화, 내면화, 자기 효능감 등 네 가지 형태로 변화되어 진행된다. 첫째, 개인적 동일화란 추종자가 리더의 태도를 본받아 리더처럼 되려고 하는 것이다. 추종자는 리더로부터 신임을 받으려하고 리더와 영광을 나누길 바라고 나아가서는 동일체라는 자부심까지 느끼게 된다. 이것은 추종자 개인과 리더간의 개인적인 관계에 한정된 모습이다. 둘째, 사회적 동일화란 리더와 집단전체가 같은 태도, 같은 가치관, 같은 행동을 보여주게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셋째, 내면화란 리더의 가치와 이념을 추종자들이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넷째, 자기 효능감은 개인이 자신의 일에 대해서 갖는 할 수 있다는 믿음을 뜻한다. 집단효능감이란 어떤 집단이 어떠한 임무에 대하여 가지는 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리더는 추종자에 대하여 자기 효능감뿐만 아니라 여러 규모의 집단에 대하여도 집단에 대하여도 집단 효능감을 높여주게 된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식의 생각을 가지도록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집단화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카리스마적 리더는 추종자들을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작은 리더의 집단의 만들고, 집단을 중요시하여 개인을 희생할 준비가 되게 하는 등으로 일반적인 수준 이상의 성과를 이끌어 내게 된다. 리더가 자기의 이념과 가치관을 추종자들에게 심어주는 것만으로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볼 순 없다. 추종자들의 욕구불만을 해소시켜 줌으로써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즉,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란 대중을 심복시켜 따르게 하는 지도자의 뛰어난 능력이나 자질을 의미하며, 추종자로 하여금 불가항력적으로 따르게 하는 천부적인 리더십 능력을 뜻한다. 카리스마적 자질은 부하들이 리더의 비전이나 가치관에 대하여 신뢰감을 갖게 하고 리더에 대해 열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한다. 또한, 카리스마적 리더는 자신이 성취하기를 원하는 이상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목표에 대한 강한 몰입을 지니고 있는 리더를 말하며, 또한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과감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으며, 현 상태를 유지하기보다는 급진적 변화를 시도하는 리더를 말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