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프랑스 관광정책 비교 -축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우리나라축제정책
1)우리나라축제의 현황
2)우리나라축제의 의의
3)우리나라축제의 정책 연구
2. 프랑스 축제 정책
1)프랑스 축제의 현황
2)프랑스 축제의 의의
3)프랑스 축제의 정책 연구
3. 우리나라와 프랑스 축제정책의 비교
4. 우리나라 축제 정책의 문제점 및 발전 방향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축제정책


사람들은 축제를 즐김
기쁜 일, 자신들이 열광할 수 있는 일,
심지어 슬픈 일에도 축제를 즐김.



축제는 한 사회의 총체적 복합물
생활 방식, 전통, 신앙 등
민족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


우리나라에도 많은 축제가 개최
전국 16개시, 도에서 1176개의 축제개최
지역 및 민간단체 주도 축제의 급성장.


프랑스의 축제정책과 비교
프랑스의 축제정책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을 통해 활성화 방안 고취


1.2) 우리나라 축제의 의의


의식을 행사하는 행위, 지역주민간의 화합을 도모
지역의 전통제례행사에서 기원

과거 : 원초적인 기능을 수행

현재 : 지역이미지를 제고, 지역관광과 연계, 지역 발전을 모색하는 상품적, 관광적 요소


축제는 지역 활성화를 촉발과 애향심, 지역 소속감 고취, 지역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가꿔 나간다는 의의

지역축제는 문화매체로서의 의의



프랑스 지방자치단체의 문화 정책 사례
- 파리시 밤의 축제 : 백야 (Nuit blanche)
매년 10월 첫 번째 토요일 일몰과 함께 시작,
다음날 일요일 정오에 끝나는 축제로 하루 밤 동안
파리 곳곳의 공공 문화시설(박물관, 성당, 문화원 등)들이
무료로 개방되면서 밤새 파리의
또 다른 면모를 즐길 수 있게 하는 축제

참고문헌
문화관광부《2006 문과관광축제 변화와 성과》, 2007
문화관광부《2006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07
문화관광부《2006 문화관광축제 통계》, 2007

전문자료
문화 거버넌스 모형 평가에 관한 연구 : 한국 문화축제 정책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2005, 김흥수

축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문화예술 발전 방안 : 지역축제 평가시스템 개선을 중심으로, 김재윤, 김재윤의원실, 2007

신자유주의적 문화정책을 넘어서 : 세계의 문화정책, 천영세, 천영세의원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문화도시 성공사례] 싱가포르 사례
  • 해외문화도시 성공사례- 싱가포르는 열정 ℃목차1. 싱가포르 개관(1) 국제도시로서의 싱가포르1)세계적인 생산자 서비스의 공급 도시 2)세계쇼핑의 중심지2. 싱가포르 역사3. 싱가포르의 경제(1) 경제사 정리 (2) 특징4. 문화도시로서의 싱가포르(1) 싱가포르의 문화산업(2) 싱가포르의 문화정책 기구 및 역할(3)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와 문화시설1) 싱가포르의 다양한 축제 2) 싱가포르의 다양한 문화 3) 다양한 문화시설(4) 싱

  • [프랑스문화] 프랑스 문화 예술의 어제와 오늘
  • 축제로써의 연극을 추구했던 제롬 사바리가 샤요 극장장이었다는 사실은 우연이 아니다. 최근에는 베를린의 샤우뷔네 극장의 전례를 받아들여서 현대무용의 대중화를 위해 레퍼토리의 상당 부분을 무용에 할애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스트라스부르 국립극장은 1946년 연극 지역화의 일환으로 지방에 설립된 최초의 국립드라마 센터를 전신으로 한다. 현재 국립드라마센터는 프랑스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지역화 정책의 한 상징이었던 스트라스부르

  • [관광] 프랑스의 관광정책
  • 국제 관광 마케팅론 ‘코요태’ 프랑스 관광정책 - 시사점 도출을 중심으로 -관광학부2000019451 복희원2000019644 이승배2004020792 김정연< 목 차 >Ⅰ. 서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프랑스 개관3. 프랑스 관광현황Ⅱ. 본론1. 프랑스의 관광조직 비교2. 프랑스의 관광 진흥 정책의 목표3. 중 ․ 장기 관광정책4. 주요활동5. 프랑스 관광의 SWOT분석Ⅲ. 결론-프랑스의 관광정책 분석을 통한 한국 관광에 대한 제언-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 [관광] 문화관광이벤트를 통한 낙후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는 외래관광객 유치를 위한 대형 관광이벤트 개발과 개최는 물론 문화관광 이벤트 발굴・육성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즉, 관광상품성이 있는 대표적 지역축제를 국제적 문화관광축제로 개발해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낙후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과 함께 각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지방관광의 활성화는 물론 나아가 우리나라 전체의 관광진흥을 위한 지역문화관광 이

  • [관광] 경영 차별화를 통한 그린투어리즘 활성화 전략
  • 우리나라의 그린투어리즘 정책은 휴양단지, 관광농원, 민박마을의 세 유형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지원액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것은 바로 관광농원 사업이었다.이처럼 1994년부터 본격 도입되었던 관광농원들은 그 동안 도시인들에게 답답한 생활환경에서 벗어나 농촌의 자연환경, 녹지공간,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기능해 왔다. 농가소득 증대라는 관광농원의 개발방향도 초기의 농산물 직판농원 중심에서 점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