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품론] GM 대우 선물환 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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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환시장
(1) 외환시장의 이해
① 외환시장의 의의
② 외환시장의 구조
③ 외환시장의 기능
④ 외환시장의 특징
⑤ 외환시장 거래의 종류
(2) 국제 외환시장
(3) 한국의 외환시장
2. 선물환 거래
3. GM대우 환헤지 분석
- GM대우의 환헤지 실패원인 분석
① GM대우의 과도한 50~70% 환헤지
② 선물환 매도로 인한 원화선용(先用)
③ GM과 수출대금 회수 부진
④ 환율상승으로 인한 손실
⑤ 전 세계적인 자동차 수요 감소
4. 환헤지 잔여계약수와 예상손실액 향후방향
5. 추록 - GM 파산보호 신청의 영향
(1) GM의 파산보호 신청
(2) 뉴 GM

본문내용
1. 외환시장

(1) 외환시장의 이해

① 외환시장의 의의
외환이란 외화표시로 되어 있는 채권 및 채무를 결제하는 수단이며, 하나의 통화를 다른 통화로 교환하는 행위를 말한다. 외환시장이란 좁은 의미로는 외환의 수요와 공급이 연결되는 장소를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외환거래의 형성, 유통, 결제 등 외환거래와 관련된 일련의 매커니즘을 일컫는다. 현재 외환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진 금융시장이다.

② 외환시장의 구조


외환시장은 외환의 매입자, 매도자, 이러한 매매를 중개하는 외환중개인으로 구성된다. 외환거래의 거래자(고객)는 수출입 수출입거래 또는 금융거래를 하는 기업이나 해외여행을 하는 개인 등이다. 여기에 외국환은행이 고객과 외환거래 상대방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외국환 은행은 대고객거래 결과 발생하는 외환 포지션 변동을 은행 간 거래를 통하여 조정한다. 외환중개인은 중개수수료를 받고 외국환 은행 간 거래를 중해 주는 자이며, 딜러나 브로커가 있다. 그 밖에 중앙은행과 정부는 환율의 급격한 등락을 막기 위해 시장 참가한다.
외환시장은 세계적으로 비중 있는 상업은행과 투자은행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직접거래나 외환 브로커를 통한 거래가 1차 도매시장을 형성한다. 이들은 다시 각국의 은행들과 투자기관들, 기업들, 개인들을 상대로 거래시장을 만들고, 증권시장을 통해 파생상품을 거래하는 2차 소매시장을 형성한다. 1차 시장의 규모와 2차 시장의 규모의 비율이 1998년에는 63:37 정도였는데, 2007년에는 43:57 (금융기관40 +비금융거래자17)로 역전되었다.



③ 외환시장의 기능
외환시장은 크게 구매력의 이전기능, 신용기능, 헤징기능을 제공한다. 구매력의 이전 기능은 외환시장이 내국통화와 외국통화의 교환을 통하여 구매력의 국제적 이전을 가능하게 하여 국제거래를 성립시키는 기능을 말한다. 신용기능은 국제거래에 있어서 신용장이나 수출어음 등을 통해 외국환은행이 국제거래에 대해 신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외환시장은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선물이나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을 이용하여 헤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④ 외환시장의 특징
외환시장의 특징은 첫째, 환율이 개입된다. 서로 다른 국가 간에 채권 및 채무를 결제하는 것으로 해당국 통화간의 교환 비율인 환율이라는 수단이 필요하다. 둘째, 외환시장은 24시간 거의 연속적으로 개장한다. 세계 외환시장은 지리적 시차로 인해 거래시간이 중복되어 연결됨으로써 세계 전체적으로는 하루 종일 종장(close)이 없는 24시간 시장이다. 셋째, 외환시장은 일종의 장외시장(Over-The-Counter market : OTC)이다. 외환시장은 은행이나 다국적기업 등의 외환 매입자와 매도자 그리고 이러한 매매를 중개하는 외환딜러나 브로커 등이 전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따라서 외환시장은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넷째, 외환시장은 정책적 관리의 대상이 된다. 외환은 수출입과 물가에 영향을 미치므로 정책적 차원의 관리가 각국별로 이루어지고 있다.

⑤ 외환시장 거래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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