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자주생산과 외주생산 사례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 목차
-
목 차
Ⅰ서론. 외주생산(outsourcing)의 증가추세 ···········1
Ⅱ본론. 자주생산과 외주생산의 정의·····················2
1. 자주생산
2. 외주생산
Ⅲ본론. 외주생산의 유형과 사례···························4
1. 외주생산의 유형
2. 외주생산의 사례
Ⅳ결론. 외주생산의 성공요인································7
Ⅴ작성후기.························································8
참고문헌.···························································9
- 본문내용
-
Ⅰ.외주생산(outsourcing)의 증가추세
근래에 들어서 아웃소싱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회사의 수도 늘어나고 또 아웃소싱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다. 처음에는 경비, 청소, 건물관리 등 부차적인 업무에 한정된 것이 점차 제품설계, 부품생산, 제품유통, 정보처리 등의 기본 업무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런 증가추세는 먼저 기업의 생산성 향상 목표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동일한 투입으로 산출물의 양을 늘리는 것과, 산출물의 품질을 늘이는 방법, 산출물의 수준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투입자원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이루어 줄 방법의 하나로 아웃소싱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경제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공급자와의 접촉으로 업무조정이 용이하게 되면서 아웃소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기업이 존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객, 공급자, 경쟁자 및 입지선정을 글로벌 시각에서 보아야 하는 것도 아웃소싱의 존재 이유일 것이다.
국내에서도 저성장경제가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현상 속에서는 사업구조조정과 동시에 기능의 구조정인 아웃소싱 전략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 생존필수 전략이 되었다. 과거 IMF가 일어나기 전 우리나라 기업들은 국제환경의 변화속에서 국가의 보호로 해외시장과의 경쟁을 해 본적없이 성장만을 지속해 왔다. 이런 상태에서 우리 기업들은 자신의 핵심역량을 키우기 보다는 환경이 부여하는 여러 가지 기회만을 포착해 기업의 규모만 키웠다.
이러한 상황에서 몇몇 기업은 간헐적으로 아웃소싱을 도입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는 하였으나 너무나 빨리 변해가는 글로벌 환경속에서 결국 우리나라는 IMF체제를 맞이하게 되었고 대기업군에서 행해지고 있는 빅딜 즉, 사업교환 및 구조조정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구조조정 아웃소싱의 필요가 대두 되었다.
나는 근래에 점차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아웃소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먼저 자주생산과 외주생산의 정의를 내리고 그 차이점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런 아웃소싱이 성공적인 전략으로 되기위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아웃소싱의 사례를 서적과 참고 문헌들을 이용하여 알아보고 이들을 근거로 결론을 유추하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병철, 전략적 아웃소싱, H·net, 1999
2. 김병철, 분사아웃소싱·분사전략, H·net, 1999
3. 이상범, 현대생산·운영관리(제2판), 명경사, 2003
4. 임석현·최종열·김창대 공저, 생산·운영관리, 삼영사, 2007
5. 하워드 로스먼, 세계를 변화시킨 기업 33, 명진출판, 2003
6. 엔더슨 컨설팅, 아웃소싱 경영, 21세기 북스,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경영전략] 손자병법중 전기의 경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